금융

"폭우에 속수무책"…서울 풍수해보험 가입률 고작 0.8%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아현 기자
2022-08-22 09:51:47

행안부 "풍수해보험 가입 더 독려할 것"

자료사진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최근 폭우로 인한 피해가 수도권 지역에 집중된 가운데 서울의 소상공인 중 풍수해보험에 가입한 곳은 0.8%로 가입률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안부는 가입률이 저조한 지역을 중심으로 풍수해보험 가입을 더 독려할 방침이다. 

풍수해보험은 자연재해에 대비할 수 있는 대표 보험상품으로, 행정안전부가 관장하고 민영보험사가 운영하는 정책보험이다. 태풍, 홍수, 호우, 강풍, 풍랑, 해일, 대설, 지진 등 총 8개 유형의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을 경우 복구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22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소상공인 상가·공장들이 풍수해보험에 가입한 비율은 수도권이 다른 지역에 비해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이 0.8%로 가입률이 두 번째로 낮았다. 이어 인천은 3.2%, 경기는 4.9%를 기록했다.

풍수해보험 가입률이 가장 높은 곳은 제주로 44.0%를 기록했다. 이어 충남(34.4%), 대전(23.5%), 강원(15.6%), 부산(15.1%) 등이다. 

문제는 이번 폭우로 인해 서울 등 수도권에서 큰 피해가 발생했지만, 해당 지역의 풍수해보험 가입률은 현저히 낮았다는 점이다. 가입률이 제일 낮은 곳은 세종으로 0.7%였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풍수해보험은 자동차보험처럼 의무보험이 아닐뿐더러 풍수해를 당하지 않겠지라는 생각도 가입율에 영향이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취약계층에 대한 보험료 전액 지원도 성과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경우 취약계층 2만3000명을 대상으로 풍수해보험료 전액을 지원하는데, 현재 40여건만 가입된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오는 9월에는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다. 현재 정부 부처나 지자체에서도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풍수해보험 가입을 독려하고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과거 대도시 지역은 풍수해로 피해가 크지 않았기 때문에 보험 가입률이 낮은 경향이 있다"며 "이번 폭우로 인해 보험 가입률이 높지 않은 지역을 대상으로 홍보를 강화하고, 가입을 더 독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