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尹정부 '탈원전 폐기'에 웃던 두산, 경찰 압수수색에 '울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심민현 기자
2022-05-20 07:51:34

경찰, 두산건설 압수수색...'성남FC 후원금 의혹' 연루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 사업 운명은?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윤석열 정부의 '탈원전' 정책 폐기로 인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됐던 두산그룹이 갑작스런 경찰 압수수색에 울상을 짓고 있다.

19일 재계에 따르면 경기 분당경찰서는 지난 17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성남FC 후원금 의혹' 수사를 위해 이날 오전 10시부터 8시간 30분 동안 두산건설과 성남FC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찰은 이번 압수수색에서 관련 문서 등 수사에 필요한 여러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두산그룹에 대한 압수수색은 올해 검찰의 보완 수사 요구에 따른 것으로, 지난 2일 성남시청 압수수색에 이은 두 번째 강제수사다.

두산건설은 성남FC 측에 후원금을 제공한 기업 중 가장 큰 이익을 얻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성남시는 이재명 전 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2015년 두산그룹이 소유한 분당구 정자동 병원부지를 상업용지로 용도 변경하는 허가를 내줬다.

이 과정에서 용적률과 건축규모, 연면적 등을 3배가량 높여주고, 전체 부지 면적의 10% 만을 기부채납 받아 두산 측이 막대한 이익을 봤다는 것이다.

두산그룹은 당황한 기색이 여력한 모습이다. 지난 9일 출범한 윤 정부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겠다고 선언하며 그룹의 핵심 자회사 두산에너빌리티가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됐기 때문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사실상 국내 원자력 발전설비 시장을 독점하고 있고, 정연인 두산에너빌리티 사장은 윤 정부가 신설을 예고한 '원전수출전략추진단(가칭)' 참여가 유력한 상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2030년께부터 본격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차세대 원전 기술인 소형모듈원자로(SMR)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었다.

GS에너지·두산에너빌리티·삼성물산 등 3사는 지난달 26일 미국 뉴스케일파워와 전 세계에 SMR 발전소를 건설하고 운영하는 사업 개발을 공동 추진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뉴스케일파워는 세계 1위 SMR 기업으로 이달 초 SMR기업으로는 처음으로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문제는 수많은 원자력 관련 사업 호재에도 두산건설의 분당두산타워 부지 특혜 용도변경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두산에너빌리티는 수혜는커녕 경영위기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로 전락할 수 있다. 기업 수사에 일가견이 있는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등장도 두산그룹에는 부담으로 작용 중이다.

재계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지난 5년간 피해를 봤던 두산에너빌리티가 윤 정부 출범을 맞아 살아나려고 하는 순간 두산건설 관련 악재가 터졌다"며 "두산에너빌리티 입장에선 차분히 경찰 수사를 지켜보며 본업인 원자력 사업에 더욱 집중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NH투자증권
스마일게이트
우리은행
kb_지점안내
미래에셋자산운용
lx
하나증권
넷마블
KB증권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대원제약
신한은행
신한금융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
DB
경남은행
보령
부영그룹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기업은행
kb금융그룹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