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보험업계도 '희망퇴직'…흥국화재, 창사 이래 첫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아현 기자
2022-05-11 13:52:00

퇴직위로금 최대 연봉 24개월 치 지급

[사진=흥국화재]

[이코노믹데일리] 금융권의 희망퇴직 바람이 흥국화재까지 번졌다. 흥국화재가 창사 이래 처음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한다. 

1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달 9일부터 13일까지 만 45세 이상, 입사 15년차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진행한다. 입사한 지 15년이 됐다면 30대 중후반 직원도 신청이 가능한 셈이다. 

희망퇴직자에게 퇴직위로금으로 최대 연봉 24개월 치를 지급한다. 3000~4000만원 규모의 별도 위로금도 지급할 예정이다. 지난해 흥국화재 1인당 평균 급여액이 7732만원인 것을 감안했을 때 2억원 안팎이 지급될 전망이다. 또 대학생 자녀가 있는 직원들에겐 자녀 1인당 2년치 학자금을 일시 지급한다. 

흥국화재 관계자는 "고정비용 절감을 위해 노사 간 협의를 거쳐 희망퇴직을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해부터 보험업계에 희망퇴직 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해 교보생명, 신한라이프, KB손해보험 등이 희망퇴직을 통해 직원을 내보낸 바 있다. 

보험업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채널이 새로운 영업방식으로 떠오르면서 인력 수요가 대폭 줄었다. 여기에 새 국제회계 기준인 IFRS17 도입 등이 예정되면서 보험사들의 건전성 위기가 커진 상황이다. 

업계는 금리가 오르고 있지만 보험업계 상황이 좋지 않아 대면 채널이 활발했던 보험사를 중심으로 희망퇴직이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우리은행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KB증권
신한은행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하이닉스
스마일게이트
메리츠증권
넷마블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kb_지점안내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국민은행
KB희망부자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부영그룹
여신금융협회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보령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