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소상공인 금융지원 9월까지 연장키로...자영업자 '숨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아현 기자
2022-03-23 16:42:55

코로나19 피해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4번째 연장

[사진=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가 이날 코로나19피해를 본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해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올해 9월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23일 금융위원회는 고승범 금융위원장 주재로 열린 '만기연장·상환유예' 금융업권협회 간담회가 끝난 뒤 3월 말 종료 예정이던 조치를 6개월 연장하기로 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6개월 연장 기간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대출 상환 부담 없이 영업 회복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든든한 안전판이 될 것"이라며 "코로나19 지원 조치가 종료되는 10월 이후 상황에 대해서도 체계적인 준비와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이달 3일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3월 말에 종료되는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6개월 연장하겠다고 했는데 금융위원회가 이날 최종적으로 확정했다. 

연장 배경에 대해 금융위는 코로나19 변이 재확산과 국회의 추경 예산안 의결 시 연장을 요구하는 부대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장 조치에 따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다음달 1일부터 대출 원금 상환 만기 연장과 이자 상환 유예를 신청할 수 있다. 이에 약 55만4000명이 직접적인 혜택을 받을 전망이다. 

산업은행, 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도 중소기업·소상공인은 물론 중견기업에 대해서도 9월 말까지 만기도래분에 대해 동일한 지원을 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상환유예 대출의 연착륙 지원 조치도 마련할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권은 만기 연장·상환유예 조치를 차질없이 연장해나가면서 사전컨설팅 활성화를 통해 오는 9월 연장 조치가 종료된 후에도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일시 상환 부담 등을 겪지 않도록 연착륙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신한은행
KB희망부자
국민은행
보령
kb금융그룹
하나증권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신한금융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하이닉스
KB증권
신한라이프
메리츠증권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자산운용
스마일게이트
부영그룹
대원제약
KB희망부자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