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스위프트는 무엇이며 러시아에 대한 제재에 사용될 수 있을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2-02-27 11:40:40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사라예보에서 25일(현지 시각) 러시아의 침공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우크라이나에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모여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한 사람이 러시아를 SWIFT 결제망에서 퇴출시키라는 내용의 팻말을 들고 서 있다[사진=로이터 연합뉴스 ]


  전세계 은행간 금융 통신 협회(Society for Worldwide Interbank Financial Telecommunication) 또는 스위프트는 전 세계 은행을 연결하는 금융 메시징 인프라이다.  

벨기에에 기반을 둔 이 시스템은 회원 은행에서 운영하며 20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과 11,000개 금융 기관에서 매일 수백만 건의 지불 지침을 처리합니다. 이란과 북한은 단절된다.

왜 다른 나라들은 반대하는가?

비평가들은 무역 관계가 깊고 러시아의 천연 가스 수출에 크게 의존하는 유럽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경제적 타격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하고있다. 

일부 전직 미국 관리들은 이번 조치가 러시아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요 석유 회사와 같은 서방 기업의 이익에도 해를 끼칠 수 있다고 전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현재로서는 이를 배제하면서도 옵션이 완전히 테이블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지난해 러시아의 국내총생산(GDP)은 약 1조7000억 달러로 세계 12위 경제대국이 됐다. 세계 경제가 3년 간의 전염병, 인플레이션 상승, 공급망 혼란, 동서간 정치적 긴장 고조로 인해 마비되지 않더라도 세계 GDP의 2%와 세계 최고의 석유 수출국 중 하나가 손실되면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분석된다.

또한 스위프트를 무기로 사용하면 러시아와 세계 2위 경제대국인 중국이 개발 중인 스위프트에 대한 대안을 육성하는 것을 포함하여 달러 중심의 글로벌 금융 시스템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분석된다. 이는 서방의 힘, 특히 제재가 제공하는 외교적 영향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한통운
kb_지점안내
KB증권
lx
우리은행
KB희망부자
국민은행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경남은행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kb금융그룹
하이닉스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NH투자증권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기업은행
KB희망부자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보령
신한금융지주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DB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