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어르신 모십니다"…저축은행권, 고령층 타깃 '활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아현 기자
2022-01-26 15:06:02

웰컴저축銀, 60대 이상 고객 전용 창구 신설 外

[연합뉴스]

금융권의 디지털 서비스가 빠르게 발전하는 가운데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고령층 고객이 비대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는 지적이다. 이에 저축은행이 어르신 고객을 배려한 은행 업무 서비스를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웰컴저축은행은 고령자 고객을 위한 전담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금융취약계층이 영업점을 방문했을 때 우선 응대하고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웰컴저축은행은 2017년부터 전 지점에 고령자, 장애인 등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전담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금융취약계층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 불편함이 없도록 큰 글씨 약관, 점자 약관 등을 비치했다. JT·페퍼저축은행도 고령자와 장애인을 고려한 전담 창구를 개설해 운영 중이다.
 
상상인저축은행과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은 고령∙청각장애 고객을 위한 ‘소리를 보는 통로(소보로)’ 서비스를 지난해 10월 출시해 각각 본점에서 운영 중이다. ‘소보로’는 직원의 말이 창구에 놓인 태블릿PC에 실시간 문자로 변환되어 고객이 볼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상상인 금융그룹은 향후 소보로 서비스 이용 만족도 등을 검토 후 다른 지점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상상인저축은행 관계자는 “소보로 서비스가 필요한 고객은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올해 안에 지점을 확대할 계획이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저축은행은 고령층 고객을 대상으로 금융사기 예방법과 대처법을 공유하기 위한 금융교육도 활발히 나서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소비자포털 홈페이지에 ‘시니어 코너’를 만들어 보이스피싱 예방법을 알리고 고령 고객 금융 서비스 향상을 위한 ‘디지털금융 활용 방법’ 등을 소개했다.
 
또 저축은행중앙회는 모바일 앱 ‘SB톡톡플러스’에서 큰 글씨를 적용해 고령 고객의 금융서비스 이용을 도왔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고령층 고객이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저축은행도 다양한 방면에서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KB증권
DB
여신금융협회
대원제약
KB희망부자
하나증권
하이닉스
메리츠증권
신한금융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부영그룹
신한은행
기업은행
대한통운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스마일게이트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경남은행
kb금융그룹
보령
미래에셋
주안파크자이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라이프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