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올해도 '코로나 설'...식품업계, 친환경 포장·온라인 선물세트 '대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호영 기자
2022-01-20 09:00:33

[사진=CJ제일제당]

 올해도 코로나19 속 비대면 설이 예상된다. 양극화 기조, 가치 소비 등 큰 흐름도 지속되면서 식품업계는 '한우' 등 프리미엄부터 '캔햄' 등 가성비 설 세트까지 폭넓게 강화하고 있다. 플라스틱은 종이로 대체하고 포장도 줄이고 있다. 친환경 가치 소비 등에 맞춘 움직임이다. 

직접 보는 대신 고가 설 선물로 마음을 전하는 수요 확대로 '한우' 등은 유통업계 사전 예약 판매부터 최고 매출을 찍고 있다. 식품업계는 온라인 전용 상품 등으로 비대면 대응에도 적극적이다. 

20일 식품업계 등에 따르면 올 들어 캔햄 등 설 스테디셀러 가성비 가공식품 세트 '스팸'(CJ제일제당)과 '리챔'(동원F&B), '로스팜'(롯데푸드) 등에 종이 포장재를 사용해 눈길을 끈다. 친환경 소재 가성비 선물을 찾고 있다면 제격이다. 이에 대해 업계는 "그동안 명절 선물세트 포장이 과하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여러 흐름과 맞물려 사회·환경·지배구조(ESG) 기조 속 이를 개선하는 일환"이라며 "이런 노력은 지속될 것"이라고 전했다. 

업계 종이를 적용한 선물세트는 기존 상자 내 플라스틱 트레이, 캔햄 캡 등을 종이로 바꾸거나 없애는 식이다. 

CJ제일제당은 이번 설 230여종 세트 중 스팸 세트만 '스팸 8호', '스팸 8K호' 등 40여종 이상 구성하면서 이런 식으로 플라스틱을 줄인 '포장이 가벼운 스팸 선물세트' 2종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조립식 패키지로 분리 배출까지 쉽다. 동원F&B도 올해 200여종 선물세트를 준비하며 세트 내 용기와 가방을 전부 종이로 바꿔 '리챔 더블라이트'와 'MSC인증 참치' 구성의 '동원 건강한 53호'를 처음 내놨다. 

롯데푸드는 90종 선물세트 중 별도로 '에코(ECO) 선물세트' 33종('ECO 로스팜 캔햄 세트' 등)을 마련하기도 했다. 캡을 없애고 트레이·케이스·가방 등에 종이를 사용했다. 제품 공간만 남기고 불필요한 포장을 없애 크기도 약 11~32% 줄였다. 사조도 플라스틱 뚜껑을 없앤 캔햄 '뚜껑 없는 안심팜' 등을 지난해 추석 선물세트부터 판매하고 있다. 

대상도 캔햄 '우리팜 선물세트', 캠햄·유지류 '팜고급유 선물세트', '청정원 선물세트' 등 구성품 배치를 최적화해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화했다. 또 플라스틱 용기 두께도 줄였다. 쇼핑백 원단도 부직포 대신 종이·목화실로 만든 실종이를 써서 분리 수거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종이만을 사용한 선물세트 등은 선물 고를 때나 받을 때 친환경 이슈에 민감한 소비자를 감안한 것으로 설 세트 플라스틱 저감 노력은 단 시간 가시적인 성과로도 이어지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이번 설엔 플라스틱 약 387톤을 줄였다"며 "지난 설 대비 2배 이상 감소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롯데푸드도 "지난 추석 때 플라스틱 37톤을 줄였다"며 "이번 예상 저감량은 33톤"이라고 했다. 사조도 "안심팜 플라스틱 뚜껑 제거로 플라스틱 사용이 연간 33톤 줄었다"고 했다. 대상도 올해 설 세트에서 줄인 플라스틱만 33톤이다. 

가치 소비만큼이나 설 선물 고급화도 추세다. 비대면, 김영란법 농수축산물 선물 한도 상향 등으로 전통 고급 설 선물세트 '한우'에 선물 소비가 몰리고 있다.   

이에 따라 동원홈푸드는 1등급 이상 프리미엄 한우로 10만원대 실속형 세트부터 100만원대 세트까지 구성, 판매한다. 해당 '동원 명품 한우 선물세트'는 동원몰, 더반찬&, 각종 온라인몰에서 취급하고 있다. 초록마을도 '김상준 명인 한우 세트', '무항생제 제주 흑우 세트', '전통 화식 한우 세트' 등 정육세트를 5+1 행사 등으로 준비했다. 

이외 한우 세트로는 외식 프랜차이즈 bhc 한우 전문점 '창고43' 설 선물세트 6종도 있다. 프리미엄 '창고 한우 명작'과 '창고 스페셜 1·2호' 구이세트 3종, 실속형 '창고 후레쉬' 불고기세트(1종)를 준비했다. 이외 양념갈비세트(1종), 육포세트(1종)가 있다.    

동원몰에서는 동원산업 '고급 참치회 선물세트' 등도 구입할 수 있다. 특히 올해도 명절 선물을 비대면으로 보내는 수요를 예상하고 동원몰은 온라인 프로모션을 강화했다. 1만원대 실속형 세트부터 130만원대 세트까지 약 1800여종 식품·생활용품 세트를 행사별 최대 반값에 판매한다. 

식품업계는 아예 온라인 전용 선물세트도 내놓고 있다. CJ제일제당 '비비고 풍성한 한상차림 세트'는 명절 인기 상차림 제품으로 꾸렸다. 이외 국내산 꿀과 찹쌀, 밤 등을 넣은 '햇반솥반 건강한 꿀약밥 세트', 제주 어민을 돕는 취지의 '비비고 제주바다 은갈치구이 세트' 등이 있다. 이들 제품은 CJ제일제당 자사몰 CJ더마켓 등에서 사전 예약으로 구입할 수 있다. 

제과업계 오리온은 초코파이와 참붕어빵 등 인기 간식 8종의 '2022 새해 흥!하자' 선물세트를 3000 박스 한정으로 쿠팡·G마켓·SSG닷컴 등 오픈마켓을 통해 판매한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로도 구입할 수 있다. 오리온은 "올해도 비대면 시대에 적합한 시즌별 온라인 전용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며 "코로나 상황에서도 마음을 담은 선물을 전하도록 이번 선물세트를 출시한 것"이라고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신한라이프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대한통운
KB증권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lx
DB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하이닉스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
하나증권
스마일게이트
부영그룹
넷마블
신한금융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신한은행
국민은행
보령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기업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