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내년 저신용자·서민도 대출 보릿고개…역대급 옥죄기 벌써 '울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12-15 17:11:32

저축銀 대출 증가율 21%→내년 14%대 대폭 강화

자료사진 [사진=픽사베이]

가계대출과의 전쟁을 치르는 금융당국의 고강도 규제가 이어지면서 은행권은 물론 제2금융권도 내년 대출 한파가 불어닥칠 전망이다. 대출 총량 수위를 올해보다 더 높여 은행에서 거절당한 수요가 저축은행 등에 몰리는 풍선효과를 사전 차단하겠다는 기조로 풀이된다.

15일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내년 은행권 가계대출 증가율은 올해 대비 최대 2%포인트 낮춘 4~5%대, 저축은행은 6%p 가량 낮춘 14%대가 예상된다. 대표적인 제2금융권 기관으로 저신용자와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저축은행 대출 증가율 폭을 은행권보다 3배 가량 강화한 셈이다.

업계는 저축은행별 대출 증가율 목표치가 은행처럼 일원화되지 않고 각 사 가용범위 등을 고려해 제시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당국은 현재 주요 저축은행별 내년 가계대출 총량 목표치를 10~14%대로 제시한 상태다. 올해 권고한 21% 대비 최대 절반 수준으로 대출 증가율을 낮춘다는 구상이다.

당국은 막바지 대출 규제 내용을 검토 중이다. 내년 규제에 중금리 대출과 정책서민금융 상품 등 실수요 대출을 어느 범위까지 적용할지 가 관건이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앞서 가계부채 총량 관리와 관련해 내년도 중저신용자 대출과 정책서민금융 상품에 충분한 인센티브를 부여할 방침을 밝혔다.

인센티브 범위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다만 고 위원장이 최근 간담회에서 "대출 총량 관리에서 제외하는 방안까지 검토할 수 있다"고 밝힌 것을 두고 업계에서는 당국이 최대한 유연하게 대처하는 뜻을 비쳤다고 해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대출 규제 기조가 지금처럼 지속하면 금리를 높여 수요 조절에 나설 수밖에 없다"며 "영업점으로 일찍이 관련 문의가 들어오고 있는데, 아직 당국에서 햇살론 등 정책금융상품 등에 관한 상세 관리 지침을 내리지 않아 고객들에게 안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신한라이프
미래에셋자산운용
경남은행
신한은행
KB증권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보령
하이닉스
부영그룹
신한금융
KB희망부자
국민은행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스마일게이트
대원제약
넷마블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