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치킨업계, '청년창업'에 팔 걷어붙였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호영 기자
2021-11-18 08:32:13

BBQ·bhc, 코로나 사태 속 출점 확대...20~30대 창업 60%↑

[사진=제너시스비비큐, bhc치킨]

 
# BBQ 수원영통 1호점 창업 2년만에 월 매출 8000만원을 올리며 다점포 청년 사업가로 성장한 임민수 패밀리. 임 패밀리는 매장을 하나씩 늘려 현재 운영 매장은 6개다. 그의 청년 창업 성공은 고정 고객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다. 매장을 연 직후 BBQ 프로모션 등을 통해 전단지를 돌리고 퇴근 후엔 배달 플랫폼 고객 리뷰에 밤 늦게까지 답글로 소통했다. 임민수 패밀리는 성공한 청년 창업가로서 지난 8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사업' BBQ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 최종 면접관으로 참석, 예비 창업 후배들에게 '간절함과 열정'을 성공 키워드로 제시하며 응원했다.  

국내 치킨프랜차이즈업계가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청년 창업에 팔을 걷어붙였다. 치킨 주 소비층인 청년층의 생계 보호가 시급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2년여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청년층은 입사 자체가 힘들고 정규 채용됐더라도 입사가 취소되거나 창업했더라도 폐업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국경제연구원 등에 따르면 29세 이하 청년층 체감경제고통지수는 27.2로 집계 이후 최고치, 연령대별 최고치다. 이번 상반기 이들의 체감실업률은 25.4%, 지난해 기준 청년 자영업자 폐업률 20.1%로 전체 평균 12.3%, 약 1.6배다.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의 첫번째 매장 오픈 [사진=BBQ 제공]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BBQ와 bhc 치킨업계 출점은 확대돼왔다. 특히 신규 매장 20대 청년 창업은 30%에 육박(bhc)한다. 올해 2000개점(2019년 1604개점)을 넘긴 BBQ 20~30대 신규 창업 매장 비중은 60%(BBQ)를 넘고 있다.  

치킨 창업을 원하지만 실업이나 폐업 등을 경험한 청년층에게 가장 부족한 것은 돈이다. 치킨업계는 여기에 주목했다. 지난 9월 1일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 1호점을 연 BBQ가 바로 그렇다.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는 지난해 7월 가맹사업 모델을 공식 론칭한 포장·배달 전문 'BBQ 스마트 키친(BSK)' 개점을 지원한다. 인테리어 등 매장 오픈과 현금 1000만원 가량의 초기 운영 자금 등 약 8000만원 상당을 지원한다. 또 앞선 청년 점주들의 기금 조성을 통해 청년 창업의 희망을 잇고 있다.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를 통해 문을 연 매장만 81개다. BSK 매장은 기본적으로 BBQ 매장이 문을 열지 않은 곳에 출점하기 때문에 개점은 곧 매출로 이어지고 있다. 시범 직영점 경우 하루 매출은 최고 300만원을 넘기도 했다.

BBQ는 "이들 청년층은 손에 쥔 5000만원 가량이 창업 자금 전부일 때가 많다. 부족한 자금 대출을 못 받는 경우도 있다"며 "매장 오픈, 결혼, 집 마련 등 청년층 꿈을 응원하고 실현하도록 돕는 게 취지"라고 했다.

bhc치킨은 매장에서 치킨 한 마리가 판매될 때마다 본사가 일정 금액을 적립해 ‘희망 펀드’를 조성한다. 청년 창업 프로젝트 지원금 등으로 쓰인다.
 

[사진=bhc 제공]

이들 치킨프랜차이즈 청년 창업 점포는 성공적이다. BSK(400개점) 위주로 출점 성장세를 지속해온 BBQ 청년 점주 점포 하루 매출은 150만~180만원선이다. 추정 점주 수익은 한달 약 매출 4700만~4800만원 20%선 정도다. bhc도 사상 첫 매출 4000억원을 달성했던 2020년 20대 창업 비중은 23%로 다른 연령대보다 가장 크다.   

청년층 점주는 주요 고객층과 소통도 잘 된다. 치킨 주문 고객 대부분이 20대 청년층이고 보면 청년 창업 확대를 통해 주력 소비층을 직접적으로 돕고 결국 매출로 이어지면서 생태계를 다지는 선순환 활동이 될 것이라고 업계는 보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자산운용
KB증권
하나증권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미래에셋
신한금융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DB
우리은행
KB금융그룹
신한은행
기업은행
여신금융협회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KB희망부자
넷마블
대원제약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보령
하나금융그룹
경남은행
신한라이프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