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중도상환수수료 일시 면제될까…기업은행장 "적극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10-15 17:29:36

김병욱 "코로나 특수상황…당분간이라도 면제必"

15일 진행된 국회 정무위원회 국책금융기관 대상 국정감사. [사진=국회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캡처]

 코로나19 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차주(돈을 빌린 주체)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중도 상환 수수료를 일시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5일 국회 정무위원회가 IBK기업은행 등 국책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정감사에서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코로나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당분간이라도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 또는 인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금은 자금 수요가 넘치는 상황"이라며 "그런데 중도상환수수료 때문에 돈을 갚고 싶어도 안 갚고 만기까지 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피감기관 수장으로 나선 윤종원 기업은행장은 일시적으로 중도 상환 수수료를 면제 또는 인하하는 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윤 행장은 "전체적인 총량을 관리하는 하에서 일부 상환이 가능한 사람에 대해 갚을 수 있는 유인을 주고, 다른 부분에 자금이 쓰일 수 있도록 하는 차원에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시중은행보다는 (중도상환수수료를) 낮게 하고 있다"며 "상시적으로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어려운 시기인 만큼 일시적으로라도 조치할 수 있을지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등 정책모기지의 중도상환 수수료를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인하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김 의원은 지난 6일 금융위 대상 국감에서도 중도 상환 수수료 중단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당시 고 위원장은 "최대 1.2% 수준인 정책모기지 중도상환 수수료를 절반인 0.6% 정도로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메리츠증권
넷마블
KB희망부자
부영그룹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하나증권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우리은행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신한금융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신한은행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보령
주안파크자이
국민은행
기업은행
신한라이프
DB
lx
KB증권
하이닉스
미래에셋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