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비위생 제조 환경 폭로'...던킨 "노조 간부가 기름때 일부러 떨어뜨린 정황"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생활경제

'비위생 제조 환경 폭로'...던킨 "노조 간부가 기름때 일부러 떨어뜨린 정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호영 기자
2021-10-01 18:24:20

튀김기 환기 장치 제대로 청소 안해...기름 방울 맺히고 밀가루 반죽 위로 '뚝뚝'

식약처, 안양공장 비위생적인 제조 환경 점검 후 지자체 행정처분 요구

회사측 "노조 간부가 일부러 밀가루 반죽 위에 기름때 떨어뜨렸다" 수사 의뢰

[사진=KBS 보도 영상 캡처]

던킨도너츠 반죽 위에 기름때가 떨어져 있는 등 안양공장의 비위생적인 제조 환경에 대한 폭로 이후 노조 간부가 기름때 등을 일부러 떨어뜨린 정황을 발견했다며 던킨도너츠는 CCTV를 공개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최근 언론을 통해 던킨도너츠 안양공장 비위생적인 실태가 공개되자 맘카페 등은 "던킨을 먹지 않겠다"며 공분했고, 한국소비자연맹 등 소비자단체들은 1일 SPC 고발에 나섰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자체에 행정처분을 요청한 상태다.

앞서 지난달 29일 KBS는 던킨도너츠 판매 도넛 60%를 생산하는 안양공장의 비위생적인 제조 공장 실태에 대해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서는 공익 신고자가 촬영한 안양공장 실태 영상을 공개했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29~30일 안양공장을 지도·점검하고 해썹 평가도 했다. 식약처는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을 요청한 상태다. 해썹 부적합 결과는 시정 조치 완료 후 재평가하겠다고 했다.

KBS 보도엔 튀김기 환기 장치에 기름때 방울이 맺힌 모습, 해당 방울들이 환기 장치 바로 밑 밀가루 반죽에 떨어진 모습 등이 담겨 있다. 영상을 보면 도넛을 튀기는 공정 자체도 불결했다. 또 설비 기계 등은 장갑으로 닦으면 까만 게 묻어나올 정도로 오염된 상태였다. 해당 보도에서 전문가는 곰팡이일 가능성 등을 제기했다. 안양 공장은 주야간으로 밤새 돌아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SPC그룹 비알코리아는 "밀가루 반죽에 떨어진 기름 방울은 환기 장치를 매일 청소해야 하지만 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긴 일"이라고 해명하고 나섰다. 이어 "기름통은 일주일에 한 번 청소하고 사진도 촬영한다"며 "청소하지 않았다면 본사 품질관리 담당자가 몰랐을 리 없다"고도 했다.

이날 SPC그룹 비알코리아는 "해당 영상이 조작됐다는 정황이 있다"며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CCTV 확인 결과 지난 7월 28일 안양공장 내 아무도 없는 라인에서 한 현장 직원이 소형 카메라를 사용해 촬영하고 설비에 있는 기름을 고의로 반죽 위에 떨어뜨리려는 시도 등을 했다는 것이다.

비알코리아 “심지어 그 직원은 해당 시간대에 그 라인에서 근무하게 되어있던 직원도 아니었다”고 말했다. 비알코리아는 해당 직원은 민노총 화화섬유노조 던킨 지회장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KB증권
하나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DB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우리은행
보령
부영그룹
NH투자증권
여신금융협회
대원제약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국민은행
기업은행
미래에셋
신한금융
하나금융그룹
kb_지점안내
대한통운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넷마블
경남은행
하이닉스
스마일게이트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