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보험사 코코본드 발행 근거 '마련'…홍성국 의원, 보험업법 발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석범 기자
2021-07-20 12:54:42

보험업계 "IFRS17 도입 후 자본 확충 도움 될 것으로 기대"

[사진=홍성국 의원실 제공]

보험회사가 조건부자본증권을 발행할 수 있도록 근거를 담은 법안이 국회에 발의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홍성국 의원은 20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보험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은행과 금융지주에 허용된 조건부자본증권을 보험사도 발행할 수 있도록 근거를 담았다. ‘코코본드(CoCo bond)’라고도 불리는 조건부자본증권은 경영악화 등 특정 사유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상각되거나 주식으로 전환되는 조건이 붙은 회사채다.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돼 자기자본비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보험업계는 개정안이 통과되면 자본확충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는 2023년 도입될  IFRS17 및 신지급여력제도(K-ICS)는 보험회사에 대규모 자본확충을 요구하는데, 조건부자본증권 발행이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게 홍 의원의 생각이다.

홍성국 의원은 “변화하는 글로벌시장 상황에 맞게 다양한 자금 조달 및 부채 조정 수단을 지원하고, 국내 보험산업이 장기적인 체질 개선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금융당국과 지혜를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보험사가 규제 회피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에 나서도록 하는 것은 물론, 이자 미지급이나 콜옵션 미행사 또는 불완전판매 등 낮은 가능성의 리스크라도 철저히 관리·감독해야 한다”는 당부도 덧붙였다.

한편, 개정안에는 책임준비금 검증 과정에서 발생하는 보험계리 업무의 이해충돌 방지 규정을 신설하는 등 선임계리사의 책임성과 독립성을 강화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신한금융
미래에셋
KB금융그룹
대한통운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주안파크자이
신한은행
lx
경남은행
신한금융지주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DB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메리츠증권
KB증권
보령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kb금융그룹
넷마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