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가족전쟁, 승자의 저주 패자의 눈물] ①정몽구・조정호, 과거 분쟁에 밀렸지만 현재는 홀로 승승장구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ESG

​[가족전쟁, 승자의 저주 패자의 눈물] ①정몽구・조정호, 과거 분쟁에 밀렸지만 현재는 홀로 승승장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욱 기자
2021-02-26 12:23:51

정몽구, 업황 불안한 자동차로 분사해 재계 2위로 키워

조정호, 불명예 퇴장한 형들과 달리 금융지주로 존재감 뽑내

기업 승계를 놓고 벌이는 가족 간 경쟁을 재계에서 수없이 찾을 수 있다.

최근에는 한국앤컴퍼니(옛 한국타이어그룹)에서는 부친과 막내 – 장남과 큰딸로 편이 갈려 싸으고 있고, 금호석유화학그룹에서는 조카가 숙부의 경영권에 도전장을 던졌다.

가족 간에 발생한 분쟁의 결과는 대부분 화해 없이 남보다 더 못한 사이가 된다. 대부분 분쟁이 그렇듯 형제간 분쟁에서도 패한 쪽은 모든 것을 잃기도 한다. 하지만 분쟁에서는 패자(敗者)가 됐지만, 시간이 지난 후 오히려 더 승승장구해 동종업종 패자(霸者)가 된 사례도 찾아볼 수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동생에 밀려 분사한 현대차 정몽구, 글로벌 기업으로 키우다

가족간 경영권 분쟁을 겪은 대표적인 곳이 옛 현대그룹이다.

현대그룹은 지난 2000년 정몽구 현 현대자동차그룹 명예회장과 고(故) 정몽헌 현대그룹 회장의 갈등이 대두됐다. 당시 두 사람은 현대그룹 공동 회장을 맡고 있었다.

정몽구 회장은 당시 현대증권을 맡고 있던 이익치 회장을 고려산업개발 회장으로 전보하는 인사를 발표한다. 그러나 정몽헌 회장이 이 인사를 보류시키고, 정몽구 회장을 공동회장직에서 박탈시켰다.

결국 정몽구 회장은 현대차, 현대차서비스 등 자동차 계열사로 독립하게 된다. 당시 자동차산업은 업황이 불안하고, 현대그룹의 정통성은 현대건설에 있었기 때문에 정몽구 회장은 경영권 분쟁 패자로써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그러나 현재 상황은 20여년 전과 전혀 다르다. 정몽헌 회장이 맡게 된 현대그룹은 주력 계열사 현재건설, 현대전자(현 SK하이닉스)가 연이어 부도를 내고 채권단에 넘어간다. 또 대북 비밀송금 사건이 터지면서 정몽헌 회장은 검찰 수사 중 현대 계동 사옥에서 투신한다.

반면 현대차그룹은 안정적 성장을 하면서 현재는 삼성에 이은 재계 2위 그룹으로 부상했다. 또한 범(凡)현대그룹의 사장인 현대건설도 현대그룹을 제치고 가져왔다.

[사진=메리츠금융그룹]


◆편 갈라 싸운 4형제, 조정호 메리츠 회장만 쫓겨나지 않았다

형제간 갈등으로 갈라선 또 하나의 그룹이 한진그룹이다. 한진그룹은 창업주 조중훈 회장 타계 후 재산을 놓고 첫째 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3남 고 조수호 한진해운 회장과 2남 조남호 한진중공업 회장-조정호 메리츠금융 회장간 분쟁이 시작됐다.

첫째와 셋째, 둘째와 넷째로 나눠진 한진가 형제들은 조중훈 회장 기념관 설립 문제, 정석기업 지분 문제 등 그룹의 사업권, 재산 등을 둘러싸고 여러 차례 소송전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조정호 회장은 대부분 패소했고 형제 사이도 완전히 틀어졌다. 대한항공은 메리츠화재와 맺었던 보험계약도 모두 타 보험사로 옮겼다.

심지어 지난 2016년 모친 김정일 여사가 별세했을 때 이들 형제는 조문객을 각각 따로 맞이했다.

현재 4형제 중 굳건히 분리한 기업을 굳건히 지키고 있는 사람은 조정호 회장뿐이다. 한진해운과 한진중공업은 사실상 와해됐고, 조양호 회장은 타계 전 갑질 등의 문제로 이사진에서 쫓겨났다.

조정호 회장이 물려받은 메리츠금융은 분할 당시 총자산이 3조원 수준에 불과했다. 하지만 현재는 60조원이 넘는 대형 비은행 금융지주회사로 거듭나는 등 조정호 회장의 존재감을 키웠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DB손해보험
넷마블
대한통운
KB증권
신한금융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DB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기업은행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국민은행
부영그룹
보령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신한은행
NH투자증권
미래에셋
롯데캐슬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하이닉스
스마일게이트
lx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