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S&P ​"내년 은행업, 2009년 이후 가장 어려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11-18 15:52:05

코로나19 이전 수준 회복 시기는 최소 2023년

자료사진. [사진=픽사베이 제공]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전 세계 금융기관들이 체감하는 2011년 한해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힘든 시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국제신용평가기관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17일 CNBC 방송 보도에서 전 세계 은행들은 지난해 이맘 때, 새해를 조용히 맞았지만 현재는 현격히 상황이 다르다고 진단했다.

S&P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은행들의 피해가 내년부터 본격화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았다. 또한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시기는 적어도 2023년이 돼야 할 것으로 예상했다.

내년의 은행들은 수익성 압박을 받는 처지에 놓일 것이며 회복세 역시 더디게 나타날 것으로 우려했다.

S&P는 "시장 안정을 위한 각국 정부의 재정 지원이 은행권에 도움이 됐지만 계속될 수는 없을 것"이라며 "내년부터 정부 지원이 점진적으로 사라지면 은행권의 민낯이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S&P는 기본적으로 내년 세계 경제가 급격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제했지만 예상이 빗나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내년에는 부정적인 신용평가가 나올 수 있으며 정부 지원이 조기에 종료되는 경우에도 은행권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기업 파산 증가를 불러올 수 있는 부채 증가에 대한 예상이 여전하며 부동산시장도 침체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 같은 변수를 종합할 때, S&P는 은행권의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넷마블
하나금융그룹
lx
대원제약
KB증권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DB
보령
신한금융
우리은행
대한통운
주안파크자이
경남은행
KB희망부자
하이닉스
미래에셋
국민은행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스마일게이트
여신금융협회
kb_지점안내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