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최재은 기획, DMZ 프로젝트 ‘대지의 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2019-04-21 13:50:46

[최재은(b.1953) 2019 《자연국가(自然国家): 대지를 꿈꾸며》 전시전경, 하라미술관, 도쿄 사진=국제갤러리 제공 ]

작가 최재은이 일본 도쿄 소재의 하라미술관(Hara Museum)에서 2014년부터 기획·진행해온 DMZ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전시 ‘자연국가(自然国家): 대지의 꿈’전을 오는 7월28일까지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는 기획자인 최재은의 작품과 시게루 반, 조민석, 정재승, 가와마다 타다시, 김태동, 이불, 이우환, 승효상, 스튜디오 뭄바이, 올라퍼 엘리아슨 & 세바스티나 베흐만 등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한 예술가들의 다채로운 작업이 공개됐다.

이번 ‘자연국가(自然国家): 대지의 꿈’전에서 최재은은 DMZ 내에 서식하는 101개의 멸종위기 종의 이름을 새긴 101개의 세라믹 조각을 거울 위에 설치한 ‘이름 부르기’, DMZ의 철조망을 녹여 제작한 ‘증오는 눈처럼 녹는다’ 등의 설치 작품, 텍스트 작업 그리고 여러 인사들의 인터뷰 영상 등을 처음으로 소개했다.

특히 ‘증오는 눈처럼 녹는다’는 경계선에서 철거한 철조망을 녹여 여러 개의 조각으로 바닥에 깔아 사람들이 실제 맨발로 딛고 건널 수 있도록 만든 일종의 징검다리다.

최재은 작가는 “나는 경계선에서 철거된 철조망을 뜨거운 열기로 녹여버렸다. 그리고 그것으로 징검다리를 만들어 사람들이 밟고 지나갈 수 있게 했다. 철조망은 무엇이든 다른 것으로 바뀔 수 있다. 사랑 앞에서 증오는 눈처럼 사라질 것이다”고 전했다.

[최재은(b.1953) 2019 Metal 135 x 75 x 1.2 cm each 사진=국제갤러리 제공 ]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미래에셋
대한통운
국민은행
우리은행
대원제약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KB증권
경남은행
신한금융
신한라이프
DB
메리츠증권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보령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신한은행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lx
부영그룹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