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IB 전문가' 윤병운 NH투자증권 대표 취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광미 기자
2024-03-27 15:55:08

취임사서 농협그룹 '결속' 강조…밸류업 추진

보통주 800원·우선주 850원 배당 결의

윤병운 NH투자증권 대표 사진NH투자증권
윤병운 NH투자증권 대표 [사진=NH투자증권]
[이코노믹데일리] 정영채 전 NH투자증권 사장의 후임으로 윤병운 IB1사업부 부사장이 대표이사(사장)로 선출됐다. 20년 동안 IB 전문가를 받았던 윤 사장은 앞으로 2년간 NH투자증권 수장을 맡게됐다.

27일 NH투자증권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본사에서 제57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해 윤 사장 신임 선임안을 의결했다.

윤 사장은 취임사에서 "NH투자증권의 도약을 위한 첫 번째 준비는 내부 역량 결집"이라며 "화합과 협력은 회사의 모든 분야에서 유기적으로 이뤄져야 하고 사업부 내, 사업부 간, 영업조직과 지원조직 간 다방면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 사장은 NH투자증권이 향후 주주가치 극대화할 수 있도록 본연의 임무를 다하고 정부가 추진하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도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윤 사장은 "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개선(ESG) 경영을 실천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고 그 일환으로 중요한 국가 기간산업인 농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협업과 상호 레버리지를 농협그룹 내에서도 추진하겠다"라고 설명했다.

취임사에서 NH투자증권과 더불어 농협그룹의 결속까지 언급한 점으로 볼 때 NH투자증권 사장 후보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농협중앙회와 NH농협금융그룹 간의 갈등을 염두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앞서 최종 사장 후보자 명단이 윤 사장, 유찬형 전 농협중앙회 부회장, 사재훈 전 삼성증권 부사장으로 추려졌지만 강호동 신임 농협중앙회장이 유 부회장이 차기 대표로 추천하면서 인사 개입 논란이 불거졌다.

2018년부터 대표를 맡던 정영채 전 사장이 물러남에 따라 6년 만에 NH투자증권의 수장 교체가 이뤄졌다. 윤 사장은 1993년 LG투자증권에 입사했고, 2003년 기업금융팀을 거쳐 커버리지본부장·IB사업부 총괄대표를 역임하며 20년간 기업금융(IB) 부문에 몸담았다.

특히 내부에서도 우리투자증권 당시 LG전자 유상증자, 2020년 SK바이오팜 기업공개(IPO), 2021년 하이브 '투트랙' 유상증자, 오스템임플란트 인수금융·공개매수 '패키지딜' 등 추진해 IB 경쟁력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윤 사장은 취임 후 첫 공식 행보를 전국 지점 순회로 정했다. 모든 영업점의 직원들에게 현장 의견을 직접 듣겠다는 메시지다.

윤 사장의 임기는 2026년 3월까지다. 

이날 주총에서 민승규 세종대 교수, 강주영 아주대 교수를 신임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안건도 의결됐다. 또 주주환원 정책에 맞춰 주당 보통주 800원, 우선주 850원의 현금배당금을 지급하는 안건도 통과돼 총배당액은 2808억원으로 결정됐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보령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대원제약
경남은행
KB증권
KB희망부자
신한금융
lx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넷마블
기업은행
하이닉스
하나금융그룹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부영그룹
신한금융지주
주안파크자이
우리은행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미래에셋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DB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