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국토부, 지자체 '자율주행 서비스 운영비'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석진 기자
2024-03-27 09:31:33
김형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오른쪽이 19일 세종시 신도시에서 운행되는 자율주행버스에 탑승해 서비스 현황을 살피고 있다 연합뉴스
김형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오른쪽)이 19일 세종시 신도시에서 운행되는 자율주행버스에 탑승해 서비스 현황을 살피고 있다. [연합뉴스]
 
국토교통부는 서울을 비롯한 전국 6개 지역에 올해 총 20억원의 자율주행 서비스 운영비를 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
 
지원액은 서울 5억5천만원, 강원(강릉)·대구 각 4억원, 충남 2억5천만원, 제주·전남(순천) 각 2억원 등이다.
 
국토부는 앞서 지난달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자율 차 시범운행지구 서비스 지원사업 공모를 받아 이들 지역을 선정했다.
 
지원받는 지자체들은 자율주행 버스, 관광용 자율차 등 다양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중앙차로 시범운행지구(합정∼동대문)에서 환경미화원 등 출근 시간이 이른 시민을 위한 시내버스 첫 차에 자율주행을 도입한다. 심야 자율주행 택시(강남 시범운행지구), 자율주행 버스 환승할인 적용 등도 함께 추진한다.
 
강릉시는 버스 배차간격이 긴 구간에서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마을버스를 운행한다. 고령자를 위해 앱뿐만 아니라 전화로도 차량을 부를 수 있게 한다.
 
자율주행 버스는 지역 내 운수사업자와 함께 운영해 서비스의 지속가능성과 안정성도 높일 계획이다.
 
충남도는 주정차 단속 및 방범 순찰 자율차, 대구시는 도심과 부도심을 연결하는 수요응답형 자율차를 각각 운영한다.
 
제주도는 공항과 도심을 잇는 관광 연계형 자율차와 교통 불편 지역에서의 수요응답형 자율차를, 전남도는 순천역∼국가정원 구간 관광 연계형 자율주행셔틀을 도입한다.
 
박진호 국토부 자율주행정책과장은 "지난해 11월 전국 모든 시도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를 확대하는 등 양적 성과가 있었다"며 "올해는 신규 사업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서비스에 대한 국민 체감도를 높이는 등 질적 성과도 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기업은행
KB희망부자
보령
부영그룹
대원제약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KB증권
KB희망부자
우리은행
신한은행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대한통운
메리츠증권
신한금융
국민은행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여신금융협회
DB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lx
하나증권
하나금융그룹
kb_지점안내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