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종호 장관 " 한-EU 공동연구 협력, 글로벌 R&D 예산 3배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3-26 08:19:09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한-EU 연구 협력 강조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5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인터뷰하고 있다사진과기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5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인터뷰하고 있다.[사진=과기부]

[이코노믹데일리]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25일(현지시간) 한국과 유럽연합(EU) 간 연구 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연구개발(R&D) 예산을 확대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의 '호라이즌 유럽' 다자간 연구 프로그램 준회원국 가입 협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연구계의 새로운 위상을 강조했다. 그는 "한국의 준회원국 가입은 우리 연구계의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의미있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호라이즌 유럽은 EU가 2021∼2027년 동안 955억 유로(약 138조원)를 투자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연구혁신 프로그램으로, 한국의 준회원국 가입은 EU 측에서 제안된 것이다. 이에 대한 협상은 한국과 EU 간의 연내 협정 체결을 목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 장관은 "한국 정부가 호라이즌 유럽에 재정 분담금을 지불하고, 한국 연구진이 프로그램 종료까지 EU의 연구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며 한국의 가입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강조했다.

또한, 이 장관은 "한-EU 연구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가 국제적으로 연구 강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향후 국제 공동연구 참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열린 '제1회 한-EU 반도체 연구자 포럼'에서 이 장관은 "한국 정부가 올해 글로벌 R&D 예산을 작년 대비 3배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DB
국민은행
하이닉스
KB희망부자
대원제약
보령
기업은행
경남은행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넷마블
lx
대한통운
NH투자증권
KB증권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신한금융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부영그룹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
kb_지점안내
우리은행
여신금융협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