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감원 "금투업계 불법행위 엄정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광미 기자
2024-03-05 15:35:44

공매도 보완·복합사건 통합·연계검사

금융감독원이 5일 2024년 금융투자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실시한 가운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연구기관장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이 5일 '2024년 금융투자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실시했다. 사진은 이복현 금감원장이 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연구기관장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금융감독원은 올해 금융투자업계를 둘러싼 각종 자본시장 위험요인(리스크)을 진단하며 불합리한 영업관행과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5일 금융투자회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2024년 금융투자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실시한 자리에서 금감원은 이 같은 뜻을 강조했다. 

금감원은 올해 금융투자 부문 감독·검사 방향을 발표하며 부동산 리스크가 금융시스템으로 전이되지 않게 각 금융사의 유동성·건전성 관리할 것이라 설명했다.

토큰증권·생성형 인공지능(AI) 관련 투자 등을 포함한 성장산업에 감독·검사 체계를 점검하고 공모펀드 경쟁력을 높이고자 공모펀드 운용의 자율성을 높이는 제도도 개선한다.

또 무차입 공매도를 막고자 공매도 시스템을 보완하고 대체거래소(ATS)의 감독방안을 준비할 예정이다. 

검사 과정에서 복합 사건 적발을 효율적으로 하고자 증권사·자산운용사의 통합 연계검사를 진행하고, 정기 검사는 감축해 중대·긴급 사건에 인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먼저 금감원은 해외 부동산 펀드 검사에서 증권사와 자산운용사를 함께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황선오 금감원 부원장보는 "부동산 PF, 해외 부동산 등 위험자산에 투자 비중이 높은 금융투자업계에 철저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며 "고질적인 영업관행과 사익 추구 행위 등 부정적 측면이 드러났으므로 업계 스스로 자정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부원장보는 "자본시장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불합리한 영업관행과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응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복현 금감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관련해 "(일괄 배상안은) 준비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원장은 "사실상 의사결정을 하기 어려운 분들의 경우 "100% 내지는 그에 준하는 배상이 있을 수 있다"며 "(투자자의 자기 책임 원칙으로) 아예 배상이 안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KB증권
대한통운
신한금융
메리츠증권
우리은행
경남은행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넷마블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신한라이프
DB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기업은행
미래에셋
보령
lx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하이닉스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