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 주의 제약·바이오 소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서희 기자
2023-12-23 06:00:00
[이코노믹데일리] 12월 넷째 주는 ◆에스티젠바이오, ISO37001·ISO50001 국제 인증 획득 ◆대웅제약,'원데이 마스터 클래스' 성료...'나보타' 활용한 만성 통증 치료 솔루션 소개 ◆한미약품 CP 등급 'AAA', '공정거래·상생경영' 선도로 국무총리 표창  ◆C&C신약연구소, 미국 크리스탈파이와 STAT6 표적 저분자 화합물 치료제 개발 공동연구 협약 등의 새소식이 전해졌다.

◆에스티젠바이오, ISO37001·ISO50001 국제 인증 획득
 
 21일 인천 송도 에스티젠바이오 본사에서 진행된 ISO37001·ISO50001인증 획득식에서 최경은 에스티젠바이오 대표이사왼쪽와 임성환 BSI KOREA 대표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에스티젠바이오
21일 인천 송도 에스티젠바이오 본사에서 진행된 ISO37001·ISO50001인증 획득식에서 최경은 에스티젠바이오 대표이사(왼쪽)와 임성환 BSI KOREA 대표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에스티젠바이오]

에스티젠바이오는 21일 BSI(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영국왕립표준협회)로부터 국제표준인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37001과 에너지경영시스템인 ISO50001인증을 획득했다.

ISO37001은 뇌물수수 방지, 윤리 경영 실천 등의 세부 행동 준칙을 동일하게 적용하기 위해 국제표준화 기구(ISO)가 제정한 국제표준이다. 에스티젠바이오는 부패방지 목표 수립 및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청렴윤리경영 교육 등을 실시해 부패방지경영체제가 내재화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ISO50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에너지경영시스템 표준 규격으로 특정 조직이 에너지 효율 향상 활동을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경영전략으로 구축해 전사적,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술 측면과 경영 측면이 조화된 에너지관리 시스템 표준이다.

에스티젠바이오는 에너지경영 실천을 위해 에너지경영 방침을 수립하고 에너지 사용절감, 온실가스 배출감축 등의 개선 활동을 진행중이다.

한편 에스티젠바이오는 지난 해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인 ISO45001과 환경경영시스템인 ISO14001을 인증 받아 산업재해 발생과 환경문제를 예방하고 관련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에스티젠바이오 관계자는 “이번 통합 인증을 계기로 부패방지경영과 에너지경영의 체계를 글로벌 수준으로 지속 발전시켜 사회책임경영 실천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앞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체계적으로 시스템을 관리하고 ESG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라 말했다.


◆대웅제약,'원데이 마스터 클래스' 성료...'나보타' 활용한 만성 통증 치료 솔루션 소개
 
대웅 에스테틱 원데이마스터클래스 현장사진대웅제약
대웅, 에스테틱 원데이마스터클래스 현장[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이 올해 4회째를 맞이한 '대웅 에스테틱 원데이 마스터 클래스(Daewoong Aesthetics 1Day Master Class)'를 17일 서울 강남 '올바른신경외과의원'에서 진행했다.

대웅 에스테틱 원데이 마스터 클래스는 자체개발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와 턱밑 지방 개선 주사제 '브이올렛' 등 자사 에스테틱 브랜드 제품에 대한 학술적 이해와 시술, 환자 창출 노하우까지 알 수 있도록 마련된 지역별 미용 실습 세미나다.

수도권 지역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원데이 클래스'는 △나보타를 활용한 부위별 통증 시술 노하우 △라이브 시연 △핸즈온 일대일 코칭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현장에 참석한 의료진들은 만성 통증으로 분류되는 '경추 및 견대부(목 부위)' 통증 및 '이갈이' 통증에 대한 나보타의 효과에 큰 관심을 나타냈다.

이날 행사의 발표를 맡은 최우진 올바른신경외과의원 원장은 실제 임상에서 다양한 부위의 만성 통증치료를 위해 보툴리눔 톡신 시술이 대중화 되고 있는 추세에 대해 언급하며, 통증 부위 사용에 대한 적응증 확장을 다룬 논문을 리뷰했다. 나보타는 SCI급 저널 '톡신스(Toxins)'에 경추 및 견대부의 근막통증후군 환자의 통증 및 기능장애 개선(2018년), 수면 중 이갈이 통증 완화(2020년)에 대한 연구 결과를 게재한 바 있다.

이어진 라이브 시연과 핸즈온 일대일 코칭 세션에서는 고도화된 시술을 선보이며 노하우를 공유했고 참석한 전문 의료진들 또한 현장에서 직접 시술에 참여하는 기회를 가졌다.

최우진 원장은 만성 통증 관리법에 대해 "턱관절 장애 환자들이 초기 증상을 가볍게 생각하고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안면 비대칭과 수면장애 외에도 두통을 포함한 머리, 얼굴, 목 부위 통증까지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며 신속한 치료의 필요성을 확인했다. 

또한 "통증에 대한 효과가 이미 입증된 나보타는 기존 치료 방법으로 증상의 호전이 적었던 환자들에게 좋은 옵션"이라며 "주사 근육에 대한 해부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통증의 부위와 정도에 따라 적절한 보툴리눔 톡신 활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시아에서 미국 FDA 승인을 받은 대웅제약 자체개발 톡신 나보타는 현재 미용분야 3개(미간주름, 눈가주름, 사각턱), 치료분야 2개(뇌졸중 후 상지근육경직, 눈꺼풀 경련)로 총 5개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다.

 
◆한미약품 CP 등급 'AAA', '공정거래·상생경영' 선도로 국무총리 표창
 
한미약품 본사사진한미약품
한미약품 본사[사진=한미약품]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부여하는 CP 최고등급 'AAA'를 5년간 유지하게 된 한미약품이건강한 CP 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로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지난 15일 서울 중구 웨스턴조선호텔에서 열린 ‘제9회 중견기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한미약품 자율준수관리자 김현수 컴플라이언스팀 상무가 표창장을 받았다. 

한미약품은 컴플라이언스와 관련해 임직원 교육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해 익명성이 철저히 보장되는 '제보하기 채널'을 상시 운영하며 대내외 불공정 행위를 선제적으로 차단 및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1년에 2회 오프라인 협력업체 멘토십프로그램을 통해 소통의 장을 마련, 협력사 CP 교육 및 상생 경영 활동에도 매진하고 있다.

한미약품은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공정거래위원회가 부여하는 CP 최우수 등급 'AAA'를 5년간 유지중이며, 제약업계 최초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을 도입하는 등 윤리경영 모범 기업으로서 책임감 있는 경영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미약품 김현수 상무는"공정거래와 상생문화는 한미의 최우선 순위 경영 지침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이는 회사의 경영이념 ‘인간존중’ ‘가치창조’와 맥을 같이 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 윤리경영 실천을 통해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고객들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C신약연구소, 미국 크리스탈파이와 STAT6 표적 저분자 화합물 치료제 개발 공동연구 협약
 
왼쪽부터 크리스탈파이 상하이연구소에서 박찬희 CC신약연구소 대표이사와 페이유 장Peiyu Zhang 크리스탈파이 CSO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JW중외제약
왼쪽부터 크리스탈파이 상하이연구소에서 박찬희 C&C신약연구소 대표이사와 페이유 장(Peiyu Zhang) 크리스탈파이 CSO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JW중외제약]

JW중외제약의 자회사인 C&C신약연구소는 지난 18일 인공지능(AI) 신약개발 기업 미국 크리스탈파이(XtalPi)와 저분자 화합물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C&C신약연구소는 크리스탈파이의 양자물리학 기반 AI 신약 개발 플랫폼 및 자동화 로봇시스템을 활용해 STAT6 단백질 표적 저분자 화합물 치료제 선도물질(리드화합물)을 최적화한다.
 
STAT6는 제2형 보조 T세포(Th2)의 염증성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핵심 단백질로 알려져 있다. 제2형 보조 T세포는 인터루킨4(IL4), 인터루킨13(IL13) 등의 염증 사이토카인에 의해 활성화돼 천식과 아토피피부염 등을 일으킨다. 현재 IL4, IL13 염증 사이토카인과 수용체 표적 생물학적 제제를 비롯해 STAT의 상위 단백질인 JAK 표적 저해제 등이 항염증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STAT6 저분자 화합물 치료제는 아직까지 개발 성공사례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크리스탈파이는 2015년에 메사추세츠(MIT) 공과대학의 양자물리학 전문가들에 의해 설립된 AI 신약 연구개발 플랫폼 기업이다. 양자역학 기반의 AI 신약개발 플랫폼과 자동화 합성 플랫폼을 핵심기술로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해 신약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단축시키고 기존의 신약연구생태계를 바꾸고자 설립된 기업이다.

앞서 C&C신약연구소는 크리스탈파이와의 협력연구를 통해 STAT6에 직접 결합력을 가진 저분자 선도물질을 확보한 바 있다. 이번 공동연구에서는 확보한 저분자 선도물질을 최적화해 STAT6 표적 신약후보물질을 도출할 계획이다.
 
C&C신약연구소 관계자는 "기존 항염증 치료제에 대한 불응성 및 부작용으로 새로운 표적치료제에 대한 의학적 수요가 높은 상황"이라며 "기존 치료제에 대한 미충족 수요가 높은 환자군에 특화된 STAT6 표적 항염증 치료제를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라이프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한통운
대원제약
lx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경남은행
DB
보령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그룹
부영그룹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KB증권
우리은행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미래에셋
신한은행
넷마블
하이닉스
주안파크자이
하나증권
KB희망부자
롯데캐슬
여신금융협회
메리츠증권
국민은행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