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국토부, 국내 첫 '헬스케어 리츠' 민간사업자 공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석진 기자
2023-12-13 16:39:04
사진국토교통부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국내 최초의 ‘헬스케어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 사업에 참여할 민간 사업자를 공모한다고 13일 밝혔다.

리츠는 여러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은 후 부동산에 투자·운용해 얻은 수익을 분배하는 회사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민간 사업자는 헬스케어 리츠를 설립하고 화성동탄2 택지개발사업지구 내 의료복지시설 용지에 시니어 주택을 비롯한 의료·업무·상업·문화·주거 등을 복합 개발한다.

임대·운영·분양 수익은 주주로 참여하는 국민에게도 배당할 수 있도록 향후 리츠 주식의 공모와 상장도 추진할 계획이다.

내년 초 참가 의향서를 접수하고 4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 기준은 랜드마크형 노인복지주택 건축 계획과 헬스케어 서비스 계획, 주식공모 계획 및 배당 수익률, 지역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는 편의·문화시설 공유 계획(지역 상생 방안) 등이다.

이번 사업 부지는 약 18만6487㎡(5만6000평) 규모로 인근에 골프장과 녹지, 하천 등이 있고 동탄역으로부터 차량으로 약 10분 거리에 있다.

국내 헬스케어 리츠는 이번이 최초지만, 미국의 경우 이미 125조 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됐으며 고령화 시대를 맞아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시니어의 주거 안정에 기여하는 것과 동시에 국민에게는 새로운 부동산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민간 사업자에게는 헬스케어 시장 내 신규 사업모델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성공적 사례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롯데캐슬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KB증권
NH투자증권
신한금융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보령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넷마블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
DB
대한통운
KB희망부자
부영그룹
국민은행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메리츠증권
lx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기업은행
대원제약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