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과거와 현재를 잇는 '제약사 박물관', 역사ㆍ문화체험 '인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훈 기자
2021-11-16 15:39:30

한독의약박물관 등 위드 코로나 맞아 체험형 박물관 인기

고촌이종근기념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교육기부대상 수상

[사진=한독의약박물관]

 정부가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로 방역 정책을 전환하면서 박물관 등 문화예술 시설 방문자 수가 증가했다. 특히 제약사가 만든 박물관이 지역주민과 관광객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첫 기업박물관이자 전문박물관인 충북 음성의 한독의약박물관은 회사 창립 10주년이던 1964년 설립됐다. 의약 발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으로, 고려시대 의료용 청자인 청자상감상약국명합, 조선 세종 시기에 편찬된 의학 사전인 의방유취, 허준이 편찬한 언해태산집요 등 보물 6점을 포함해 2만여점의 동서양 의약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과 일본, 아시아 각국 및 유럽에서 사용했던 다양한 의약 유물을 볼 수 있으며, 실제와 같게 복원한 19세기 독일 약국과 플레밍 박사의 연구실 및 전통 한약방 등도 관람할 수 있다.

다양한 기획전도 진행한다. 가장 최근에는 ‘타임캡슐 2021- Draw Your Future' 기획전을 개최했다.
.
박물관은 지난 5월 한 달간 코로나가 끝나고 평범한 일상이 돌아오면 하고 싶은 것들을 주제로 그림 공모전을 열었는데, 이 기획전에서는 이 중 총 105점의 작품을 전시했다.

‘닥터H의 비밀노트’, ‘키즈탐정대의 추리노트’ 같은 방 탈출 콘셉트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며 ‘소화제 만들기’ 같은 체험 행사도 있다.
 

[사진=닥터H의 비밀노트]

특히 인기가 많은 닥터H의 비밀노트는 스마트폰에 증강 현실 앱 ‘리얼월드’를 설치한 뒤, 천재 과학자 닥터H가 남긴 암호를 해독해, 그가 발견한 궁극의 명약을 찾는 이야기다.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하면 수료증을 주고,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일동제약은 창립 60주년인 지난 2005년, 본사 지하 1층에 문화사업의 하나로 '일동 의약사 박물관'을 개관했다.

208㎡ 규모로 유물 보존과 관리를 위해 전문 학예사를 두고 운영 중이다. 무료로 개방하고 있어 지역사회 주민들은 물론 초·중·고 학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한미약품 창업주 고 임성기 전 회장을 기리는 ‘임성기 기념관’을 한미약품 본사 20층에 마련했다.

세계적 건축가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민현식 작가가 공간을 구성했으며 임 회장 흉상을 비롯해 생전 일군 연구개발 산물 12가지를 전시 중이다. 임 회장의 육성이 담긴 영상과 임 회장의 30대 시절 사진 등 지금까지 공개하지 않았던 사진도 관람할 수 있다.
 

[사진=임성기기념관]

한미약품 첫 제품인 ‘티·에스산’부터 한국 최초·최대 기술수출 성과, 한국 최초 개량·복합신약, 제제기술 혁신 사례, 어린이를 위한 연구개발 등 의약품에 대한 임 회장의 철학과 안목을 보여주는 전시품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고 회사는 전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아직 일반인 관람객은 받지 않는다고 한미약품 관계자는 밝혔다.

종근당은 2014년부터 고촌이종근기념관을 운영하고 있다. 이 회장의 생전 집무실을 그대로 재현한 제1전시실에서는 이 회장이 기록한 출장일지와 해외를 돌며 수집한 제약 관련 유품 등을 볼 수 있다. 제2전시실은 국내 최초 미국 식품의약품국(FDA) 승인 등 이종근 회장의 업적과 도전정신을 14개 주제로 구성했다.

이와 함께 약사체험, 제약회사 연구원체험, 큐레이터체험, 캘리그라피워크숍, 비주얼씽킹워크숍 등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기획 및 제공해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 시상식에서 제약업계 최초로 ‘교육기부대상 명예의 전당’에 오르기도 했다.

한독의약박물관 관계자는 “위드 코로나를 맞아 주말에는 예약을 통해 30명 가량 방문해 다채로운 교육프로그램 체험을 즐기고 있다”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한통운
DB손해보험
종근당
신한금융
신한금융지주
우리은행
여신금융협회
롯데캐슬
DB
SK하이닉스
한국유나이티드
신한은행
e편한세상
KB증권
미래에셋
LX
NH투자증
KB금융그룹
한화
하나금융그룹
KB국민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