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김주현 새 여신협회장 카드사·정부 갈등 풀어낼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06-19 17:45:08

카드업계 "수수료 인하 등 업계 목소리 내달라"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이 취임 이후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사진=여신금융협회]

김주현 새 여신금융협회장이 카드업계와 정부 간 갈등을 원만히 풀어나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일단 카드업계 이익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19일 취임식에서 김주현 협회장은 "카드 부가서비스 변경 허용 등 현안에 대해 최근 판례와 업계 현황 및 감독당국 등의 입장을 다시 한번 면밀히 재검토하고, 업계의 바람처럼 속도감 있게 현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임직원들은 회원사들의 애로와 고민에 대해 진정으로 듣고 보고자 하는 자세가 돼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업계 입장을 대변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인 것이다.

그는 취임 전 낙하산 인사, 관치 논란 등에 휘말렸다. 논란을 의식한 듯 전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카드수수료 문제의 경우 정부 정책에 크게 문제가 안 되면서도 정당한 이익이라 생각된다면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강력히 목소리를 내겠다"고 전했다.

업계도 기대를 버리진 않았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내년 총선 이후 새로 국회가 꾸려지고 카드 수수료 인하 이야기가 다시 나온다면, 어떻게 방어할지 관건"이라며 "새 협회장에 작은 기대감도 있는 게 사실이다"고 털어놨다.

노동조합도 새 협회장의 행보를 지켜보기로 했다. 사무금융노조 한 관계자는 "정부 정책이 잘못됐을 경우 우리를 대리해 이야기하지 않고, 정권 가이드라인을 그대로 수행하기 위해 운영된다면 협회장을 따로 만나 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국과 국회의 행보를 지켜보고, 그 과정에서 협회가 중간 역할을 어떻게 수행할 지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측에 대기업이 카드수수료 인하를 요구할 수 없도록 여신법 개정 요구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달라 요구한 상태다.

만약 이달 말까지 정부가 응답하지 않는다면 총파업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그는 "과도한 회원서비스가 카드사 과열 경쟁, 대형사 위주의 지나친 마케팅 비용을 낳고 있다"며 "카드업 건전화를 위해 약관 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기업은행
국민은행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DB
하이닉스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미래에셋
하나금융그룹
대한통운
경남은행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하나증권
lx
메리츠증권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우리은행
신한금융
부영그룹
KB증권
넷마블
대원제약
신한은행
KB희망부자
DB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보령
롯데캐슬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