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내달부터 '보험다모아'서 보험 직접가입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06-18 16:43:51

내달부터 보험다모아에서 차보험을 직접 가입할 수 있다.[사진=생명·손해보험협회]

내달 1일부터 '보험다모아' 사이트에서 직접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수 있게 된다. GA(법인보험대리점) 공시 의무를 위반하면 벌금 1000만원을 내야 한다.

18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보험업 협회가 운영하는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에서 자동차보험 가입을 직접 할 수 있는 내용의 시행령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그동안 보험다모아에선 11개 자동차보험사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었으나 가입은 각사 홈페이지로 이동해야 했다. 홈페이지가 다르다 보니 비교·분석 과정에서 입력한 개인정보를 재입력해야 했다.

다만, 원스톱 가입 서비스는 전산시스템 개발 등이 필요해 연내 시행될 예정이다.

이날 GA 공시 의무 위반 과태료 액수는 1000만원으로 정해졌다. 의무를 위반해도 마땅한 제재 수단이 없어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따른 보완이다.

하반기 출시 예정인 권리금 보호 신용보험은 상가 임대인의 동의 없이도 가입할 수 있다. 해당 상품은 상가임차인이 권리금를 회수하지 못하게 됐을 때 이를 보상하는 보험상품이다.

또한 보험사가 핀테크 자회사를 소유할 수 있게 된다. 다만 금융위 승인이 남아 있다. 당국은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을 개발하는 핀테크 회사 등이 제도 수혜 대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권
한화
신한금융지주
대한통운
우리은행
종근당
e편한세상
DB
DB손해보험
NH투자증
KB증권
롯데캐슬
LX
SK하이닉스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
하나금융그룹
KB국민은행
미래에셋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