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위 핀테크 투자 플랫폼 구축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05-23 17:46:12

김용범 부위원장 "핀테크사 출자 방안도 마련"

금융위원회가 핀테크 투자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사진=아주경제 DB]

금융위원회가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핀테크 투자 플랫폼’을 구축하고, 금융회사의 핀테크사 출자 활성화를 위한 방안도 내놓기로 했다.

23일 열린 '코리아 핀테크위크 2019‘ 행사에 참석한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같은 정책 방침을 전했다. 김용범 부위원장은 “앞으로 핀테크 지원센터가 주축이 돼 핀테크 기업, 벤처캐피탈, 금융사가 참여하는 '핀테크 투자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핀테크 투자가 저조해 당국이 직접 지원하려는 것이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핀테크 투자 규모는 5억2000만 달러(한화 6188억원)로, 글로벌 핀테크 투자의 0.4%에 불과하다. 쿠팡과 우아한형제들, 비바리퍼블리카 등 6개 유니콘 기업의 국내 자본조달 비율도 6%에 불과하다.

또 금융위는 매년 '한국 핀테크 동향 보고서'를 발간하고, 금융사의 핀테크 출자 활성화 방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현재 금융사가 자회사 등 형태로 핀테크 기업에 출자한 사례는 하나금융과 현대카드, 한화투자증권 등 3개 회사 뿐이다.

김용범 부위원장은 “핀테크 전용펀드, 핀테크 투자계획을 합쳐 1000억원 규모의 핀테크 투자자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위는 금융업의 인허가 단위를 쪼개 간소한 인가 단위를 허용하는 스몰 라이선스를 도입하고, 금융 아날로그 규제를 디지털 규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신한은행
lx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대한통운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하나증권
KB증권
대원제약
NH투자증권
하이닉스
보령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DB
신한금융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넷마블
경남은행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부영그룹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우리은행
기업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