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11 일요일
맑음 서울 -8˚C
맑음 부산 -4˚C
맑음 대구 -4˚C
맑음 인천 -7˚C
흐림 광주 -4˚C
흐림 대전 -5˚C
맑음 울산 -4˚C
맑음 강릉 -8˚C
흐림 제주 2˚C
금융

BNK금융, 주주추천 사외이사 도입 검토…지배구조 손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지다혜 기자
2026-01-11 13:17:32

15일 주주 간담회서 의견 수렴하기로

부산 남구 소재 BNK금융그룹 본사 전경 사진BNK금융
부산 남구 소재 BNK금융그룹 본사 전경 [사진=BNK금융]
[이코노믹데일리] BNK금융지주가 주주추천 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BNK금융은 오는 15일 오전 11시 부산은행 본점에서 국내외 기관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주주 간담회를 개최하고 주주추천 사외이사제도 도입에 관한 사항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금융당국이 금융사 최고경영자(CEO) 선임 및 승계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지배구조 전반을 손질하는 작업에 본격 착수한 데다, BNK금융에 대한 금융감독원 검사가 연장 및 범위 확대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BNK금융은 온라인으로 함께 진행하는 이번 주주 간담회에서 주주추천 사외이사 제도 도입 요구 등이 제기될 경우 이사회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사외이사의 상당 부분을 주주추천으로 할애해 지배구조가 폐쇄적이라는 지적에서 벗어나는 시나리오가 유력하게 언급되고 있다.

현재 BNK금융지주 이사회는 사내이사인 지주 회장과 사외이사 7명으로 구성돼 있고, 사외이사로만 회장 후보 추천위원회를 꾸리기 때문에 이사회 구성에 대한 문제가 지적되기도 했다.

주요 주주 중 하나인 라이프자산운용은 지분을 3% 이상 보유한 주주들에게 사외이사 추천권을 부여해달라고 요구한 바 있다.

현재 BNK금융지주 지분을 3% 이상 보유한 주주는 롯데쇼핑, 국민연금, 라이프자산운용, OK저축은행, 외국계 캐피탈, 부산지역 기업 2곳(협성종합건업, 파크랜드) 등으로 알려졌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