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08 목요일
맑음 서울 -4˚C
맑음 부산 -1˚C
맑음 대구 -1˚C
맑음 인천 -4˚C
맑음 광주 1˚C
맑음 대전 -1˚C
맑음 울산 -0˚C
강릉 -2˚C
흐림 제주 4˚C
IT

"아낄 땐 아끼고 쓸 땐 쓴다"…NHN 페이코 데이터로 본 '선택적 소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청빛 기자
2026-01-07 10:59:54

페이코 결제 데이터로 본 고물가 시대 소비자의 선택과 우선순위

쿠폰·저가 브랜드 지출 확대 속 건강·여가 소비는 오히려 증가

NHN 페이코 데이터로 본 2025 소비 트렌드 이미지 사진NHN 페이코
NHN 페이코 데이터로 본 2025 소비 트렌드 이미지 [사진=NHN 페이코]

[이코노믹데일리] NHN 페이코(대표 정승규)는 2025년 한 해 동안 페이코 온·오프라인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고물가 환경 속에서 절약과 소비를 병행하는 이른바 '아낄 땐 아끼고, 쓸 땐 쓰는' 소비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고 7일 밝혔다.

소비자들은 일상 지출에서는 비용을 줄이면서도 건강 관리와 취미·여가 영역에는 비교적 적극적으로 지출하는 모습으로 선택적 소비가 일상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한 쿠폰 활용 소비는 전반적으로 강화됐다. 페이코의 '모여서 쿠폰 쓰기' 서비스는 2025년 기준 누적 모임 수 14만건을 넘겼으며 적립 혜택을 받은 이용자 수도 전년 대비 약 30% 증가했다.

카페 이용에서도 알뜰 소비 성향이 확인됐다. 주요 카페 브랜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매머드커피·메가MGC커피·컴포즈커피 등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의 결제 비중이 80% 이상을 차지했다. 또한 페이코 식권 결제 상위 가맹점에는 4대 편의점이 모두 포함되며 직장인들 사이에서 간편하고 저렴한 식사 선호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뜰 소비 기조 속에서도 건강 관리에 대한 지출은 오히려 확대됐다. 영양제·건강기능식품 등이 포함된 페이코 쿠폰 '헬스' 카테고리의 2025년 매출은 전년 대비 45% 증가했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전체 쿠폰 사용의 45%로 가장 높았고 40대(32%)가 뒤를 이었다. 안다르 등 애슬레저 브랜드 결제 역시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절약보다는 건강과 웰빙을 위한 합리적 투자가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취미·여가 영역의 소비도 성장세를 보였다. 티켓링크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5년 전체 결제 건수와 금액이 모두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야구는 4월, 공연은 7월, 전시는 9월에 수요가 집중되는 등 콘텐츠별 시즌성이 뚜렷했다.

연령·성별로 보면 야구는 20·30대 여성의 이용 비중이 높았고 공연은 30대 여성이 핵심 소비층으로 나타났다. 전시는 20대 남성을 중심으로 젊은 세대의 참여가 두드러졌으며 '텍스트힙' 트렌드 확산과 함께 오프라인 서점 이용과 게임 등 디지털 콘텐츠 소비도 완만한 회복 흐름을 보였다.

NHN페이코 관계자는 "이제 짠테크는 단순한 절약이 아니라 어디에 쓰고 어디를 줄일지 선택하는 소비 전략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페이코의 이번 데이터는 합리적 소비와 건강·여가 영역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동시에 이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LG
부산은행
KB손해보험
KB국민은행
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유플러스
이지스자산운용
현대오일뱅크
HD한국조선해양
미래에셋
신한금융그룹
kb금융그룹
cj
삼성증권
우리은행
한화
kt
kb캐피탈
태광
이마트
삼성화재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농협
신한금융
삼성물산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