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데일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메탄 가스 열촉매 분해 혁신 기업 '로토부스트'와 '청록수소 카본블랙 공동 개발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20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에는 김현철 한국타이어 김현철 중국본부장 부사장, 카이사 니쿨라이넨 로토부스트 최고경영자가 참석했다. 한국타이어는 친환경 탄소 배출 저감 기술 협력을 통해 타이어 원료 취득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낮추기 위해 이번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낮춰 중장기 경영 전략 중 하나인 '2050 넷제로' 달성을 앞당기기 위함으로 전망된다.
카본블랙은 타이어의 핵심 소재 중 하나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높은 석유 기반 원료이다. 이에 이번 MOU를 통해 일반적인 석유 기반 카본블랙 대비 제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친환경 원료인 '청록수소 카본블랙'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청록수소 카본블랙은 메탄 가스를 고온 반응기에서 분해해 수소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카본 원료로 최근 자동차 및 타이어 업계에서 주목 받고 있다.
이번 협력으로 한국타이어는 로토부스트와 청록수소 기반 카본블랙 개발, 타이어 컴파운드 성능 검증, 제품 온실가스 배출량 50% 이상 저감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제품 전과정평가(LCA)'와 '환경제품성적(EPD)' 기반 정량 검증 체계를 통해 원료 취득부터 제조 전 주기에 이르는 탄소 감축 효과를 증명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국내외 주요 기관 및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지속가능원료 개발에 매진하며 타이어 업계 순환경제 체제 확립에 기여하고 있다. 정부 국책연구과제인 '대용량 청록수소 생산기술 개발'에 참여하고 있고 '솔베이 실리카'와 협업해 산업 폐기물 모래, 광산 폐기물을 이용한 순환 실리카를 공동 개발 중에 있다.




































![[단독]한화에너지·한화솔루션 집안 싸움...법원, 강제조정 돌입](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25/11/20/20251120165838549546_388_136.png)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