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이징=신화통신) 시진핑(習近平)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국가주석,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이 3일 오전 '중국인민항일전쟁 및 세계반파시스트전쟁 승리 80주년' 기념대회에서 중요 연설을 했다.
연설의 요지는 다음과 같다.
오늘 우리는 성대히 모여 중국인민항일전쟁 및 세계반파시스트전쟁 승리 80주년을 기념하며, 함께 역사를 마음에 새기고 선열들을 추모하며 평화를 소중히 여기고 미래를 함께 만들어간다.
중국인민항일전쟁은 지극히 힘들고 어려웠던 위대한 전쟁이다. 중국공산당이 주창해 세운 항일민족통일전선의 기치 아래, 중국 인민은 굳건한 절개로 강적과 싸우고 피와 살로 만리장성을 쌓아 근대 이후 처음으로 외세의 침입에 맞서 완전한 승리를 거뒀다.
중국인민항일전쟁은 세계반파시스트전쟁의 중요한 구성 요소다. 중국 인민은 막대한 민족적 희생으로 인류 문명을 구하고 세계 평화를 수호하는 데 중대한 기여를 했다.
역사는 우리에게 인류의 운명이 밀접히 연관되어 있어 모든 나라, 모든 민족이 서로 평등하게 대하고 화목하게 지내면서 수망상조(守望相助·지키고 서로 도와준다)해야 공동의 안보를 유지하고 전쟁의 근원을 제거하며 비극적인 역사의 재발을 막을 수 있음을 경고한다!
중화 민족은 포악한 세력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립자강한 위대한 민족이다. 당시 중국 인민은 정의와 사악, 광명과 어둠, 진보와 반동이라는 생사의 갈림길에서 공동의 적에 대해 함께 적개심을 불태우며 국가의 생존을 위해 싸우고, 민족의 부흥을 위해 싸우며, 인류의 정의를 위해 싸웠다.
오늘날 인류는 평화와 전쟁, 대화와 대립, 윈윈과 제로섬을 놓고 선택에 직면해 있다. 중국 인민은 역사적으로 올바른 편에 굳건히 서 있으며 인류 문명의 진보 편에 서서 평화 발전의 길을 고수하며 각국 인민과 손잡고 인류 운명공동체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중국인민해방군 전군의 장병들은 신성한 직책을 충실히 이행하고 세계 일류 군대의 건설을 가속화해야 한다. 국가 주권, 통일, 영토 완정을 확고히 수호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적 뒷받침을 제공하며 세계 평화와 발전에 더 큰 기여를 해야 한다!
새 시대 새 여정에서 전국 각 민족 인민은 위대한 항전 정신을 계승하고 함양하며 힘차게 분발하고 용감하게 나아가며, 중국식 현대화로 강국 건설과 민족 부흥의 위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단결하며 분투해야 한다!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은 막을 수 없다! 인류 평화와 발전의 숭고한 사업은 반드시 승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