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3 수요일
맑음 서울 33˚C
구름 부산 31˚C
흐림 대구 33˚C
맑음 인천 30˚C
맑음 광주 31˚C
흐림 대전 32˚C
흐림 울산 29˚C
흐림 강릉 28˚C
흐림 제주 28˚C
신화통신

[경제] 클러스터·지재권 협력...中 웨강아오 대만구, 세계적 기술 혁신 역량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姚雨璘,陈宇轩,胡林果,刘昕宇一读,梁旭,陈铎
2025-09-02 20:15:00

(중국 선전/홍콩=신화통신) 중국 웨강아오 대만구(粵港澳大灣區·광둥-홍콩-마카오 경제권) 지역이 기술 혁신 역량을 강하게 끌어올리고 있다.

지난 5월 31일 방문객들이 '웨강아오 대만구(粵港澳大灣區·광둥-홍콩-마카오 경제권) 국제 오토쇼' 관람을 위해 선전(深圳)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中 선전-홍콩-광저우 혁신 클러스터, 글로벌 1위로 '우뚝'

1일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가 발표한 '2025년 글로벌 혁신지수(GII)'에서 웨강아오 대만구의 선전(深圳)-홍콩-광저우(廣州) 혁신 클러스터가 글로벌 100대 과학기술 혁신 클러스터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해당 클러스터는 일본 도쿄-요코하마 클러스터를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최고 혁신 허브 자리에 오르며 웨강아오 대만구 지역의 기술력과 발전 성과를 보여줬다.

선전-홍콩-광저우 혁신 클러스터는 2020년부터 줄곧 세계 2위 자리를 지켜왔다.

올해 혁신 클러스터 순위 산정 과정에는 새로운 핵심 지표인 벤처캐피털 거래 규모가 추가됐다. 기존의 주요 평가 요소였던 특허협력조약(PCT) 국제 특허 출원 건수와 SCIE(과학기술 논문 추가 인용 색인)급 학술지 등재 논문 수도 함께 고려됐다.

광둥성 시장감독관리국은 새로운 평가 체계가 지식재산의 산출과 배치뿐만 아니라 혁신 성과의 전환, 응용, 가치 실현을 강조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올해 글로벌 100대 과학기술 혁신 클러스터에는 세계 33개 경제권이 포함됐다. 그중 중국이 24곳으로 가장 많았고 미국이 22곳, 독일이 7곳을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

지난 5월 3일 홍콩 빅토리아 피크를 찾은 관광객. (사진/신화통신)

◇中 홍콩, WIPO와 지재권 판결문 공유 MOU 체결

홍콩 특별행정구(특구) 정부와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가 1일 'WIPO Lex 판결문'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정보 공유를 강화하고 한층 더 긴밀하고 지식 수준과 범위가 확대된 세계 지식재산권 커뮤니티를 공동 구축하자는 취지다.

해당 데이터베이스는 무료로 공개된 세계 지식재산권 관련 주요 사법 판결문을 제공한다. MOU에 따라 홍콩은 데이터베이스에 지식재산권 영역에서 가이드라인이 되는 사법기관의 판결문을 제공해 국제 지식재산권 분야의 관련 판결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홍콩의 지식재산권 사법 수준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폴 찬(陳茂波) 홍콩특구 정부 재정사(司) 사장(국장)은 MOU 체결식에서 연설을 통해 홍콩이 해당 데이터베이스에 참여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강조했다.

그는 홍콩이 중국에서 유일하게 이중 언어(중국어, 영어)로 보통법을 시행하는 지역이라며 지식재산권 보호 분야에서 국제사회의 광범위한 인정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 본토와 해외 당사자가 지식재산권 관련 분쟁을 해결하는 중요한 거점이기도 하다며 홍콩 법원의 판결이 국제 법률계에 중요한 참고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_2
kb_2
현대
우리은행
kt
하이닉스
신한은행
KB국민은행_2
KB국민은행_3
과실비율정보포털
NH농협은행
우리은행
미래에셋
한화
KB금융그룹_1
KB금융그룹_3
DB그룹
kb_3
삼성물산
컴투스
대신증권
하나금융그룹
KB국민은행_1
KB_1
IBK
우리은행
우리은행
콜마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