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테크] 청소 로봇부터 스마트 점프대까지...'제12회 월드게임'에 펼쳐진 과학기술의 향연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2025.08.19 화요일
흐림 서울 27˚C
맑음 부산 25˚C
흐림 대구 28˚C
구름 인천 27˚C
흐림 광주 25˚C
흐림 대전 25˚C
흐림 울산 25˚C
흐림 강릉 27˚C
맑음 제주 27˚C
신화통신

[테크] 청소 로봇부터 스마트 점프대까지...'제12회 월드게임'에 펼쳐진 과학기술의 향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刘扬涛,孙哲,刘坤
2025-08-14 17:24:34

(중국 청두=신화통신) 수영장 청소 로봇, 스프레이 냉각 시스템, 스마트 수영 점프대...성황리에 진행 중인 '제12회 월드게임'에서 다양한 과학기술 설비들이 주목받고 있다.

13일 카누폴로 경기가 펼쳐진 젠양(簡陽)시 문화체육센터 수영장에는 특별한 '청소부'들이 등장했다. 경기장 관계자는 대회 기간 수영장 유지 관리 및 청소를 위해 로봇 설비가 투입된다고 설명했다.

로봇 개발 기업 책임자인 양샤오양(楊曉陽)은 "압력 저항 모터 기술을 통해 2배 높은 흡입력으로 미세 입자와 유기 잔여물을 제거할 수 있다"면서 "야간 청소 예약 프로그램을 설정하면 로봇이 수영장 바닥·벽·수면선 부분을 전부 청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13일 카누폴로 경기에서 공격에 나선 중국팀 선수. (사진/신화통신)

싱룽후(興隆湖)에 위치한 비치핸드볼 경기장에는 냉각 스프레이가 마련됐다. 경기장 옆에 고르게 배치된 냉각 스프레이 장치는 촘촘한 물안개를 공중에 분사하며 경기장의 열기를 식혀주고 있다.

청두 기상 부서가 구축한 기상 관측 지점에는 인체의 종합적인 열 노출 정도를 관측하기 위한 '흑구 온도 센서'가 설치됐다.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설비는 다른 관측 수단과 결합해 태양 복사, 기온, 풍속 등이 인체에 미치는 전반적인 열 효과를 종합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단순히 기온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격렬하게 운동 중인 선수들의 체온과 가까운 온도를 측정하는 것. 대회 조직위원회는 이 같은 시스템을 통해 경기 일정을 유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청두체육학원의 한 캠퍼스 수영장에서는 스마트 점프대가 눈길을 끈다. 이는 수상 구조 경기 및 프리다이빙 경기 시간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마련된 설비다. 경기장 관계자인 왕진양(王金陽)은 수영장 점프대에 대한 요건이 까다롭다며 특히 고난도 경기의 경우, 0.1초의 오차도 경기 결과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시간을 아주 정확하게 측정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러한 이유로 수영장 근처에는 터치패드, 칩 등 스마트 시간 측정 설비가 따로 설치됐다.

이처럼 디지털 기술과 로봇 등 첨단 과학기술의 도입으로 선수들이 기량을 한층 더 발휘하며 신기록을 경신하고 있다는 평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
동국제약
신한은행
KB금융그룹_3
kb
국민카드
농협
SK증권
메리츠증권
IBK
부영그룹
롯데
우리은행_1
신한투자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KB_1
NH농협
kb_2
하나금융그룹
삼성자산운용
우리은행_2
신한금융
농협
종근당
KB금융그룹_1
한화
한미그룹
kb_3
KB금융그룹_2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