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5 토요일
맑음 서울 16˚C
맑음 부산 17˚C
맑음 대구 17˚C
맑음 인천 14˚C
맑음 광주 14˚C
흐림 대전 13˚C
맑음 울산 12˚C
흐림 강릉 12˚C
맑음 제주 17˚C
신화통신

[기획∙테크] 세계 각국, BMI 기술 연구 활발...中 선궁 재활 로봇도 눈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张宇琪
2025-07-04 10:06:34

(중국 톈진=신화통신) 얼마 전 막을 내린 '세계경제포럼 제16회 신흥 글로벌 챔피언 연차총회(2025 하계 다보스포럼)' 현장에선 미래감이 돋보이는 여러 블랙테크놀로지를 선보였다. 그중 뇌-기계 인터페이스(BM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선궁(神工)' 재활 로봇이 많은 사람의 눈길을 끌었다.

톈진(天津)대학 신경공학팀이 연구개발한 비침습형 BMI 재활 시스템 '링시즈(靈犀指)'. (취재원 제공)

전 세계적으로 의료기기 분야에서 BMI 기술 연구개발이 활발하다.

한국 미래탐험공동체를 창립한 장동선 박사는 포럼에서 뇌과학 기술을 음악∙미술에 접목시켜 한국 청년들 사이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불안∙우울 등 정신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국 정부는 지난 2022년 말 '디지털바이오 혁신전략'을 발표하며 2023년부터 10년간 총 4천억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입해 BMI, 뇌기능과 질환의 시각화, 뇌신호 측정∙해석 기술은 물론 전자약, 디지털 치료제 등도 중점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항저우(杭州) '6소룡(小龍)' 중 하나인 창나오(强腦)테크의 허시위진(何熙昱錦) 파트너는 "당사는 자폐증, 불면증 등 60여 종의 BMI 기술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 제품을 통해 현실 세계 속 사람들의 생활을 변화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실제로 중국에선 BMI 기술이 널리 응용되고 있다. 중국과학원 뇌과학 및 스마트기술 탁월혁신센터는 푸단(復旦)대학 부속 화산(華山)병원 및 관련 기업과 공동으로 침습형 BMI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이로써 중국은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임상시험 단계에 진입했다.

또한 톈진에서 삽입형 BMI를 활용한 사지운동 기능 회복 시험이 이뤄져 편마비 환자가 운동 기능을 회복하는 데 성공했다.

왕샤오친(王小勤) 칭화(清華)대학 뇌지능실험실 주임은 다보스포럼에서 중국 중서부 지역은 정보 인프라가 아직 미비하지만 BMI 기술이 발전하고 응용 시나리오가 널리 보급되면서 더 많은 사람이 혜택을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SC제일은행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그룹
삼성화재
kb금융그룹
포스코
교촌
우리은행
삼성전자
한화
신한투자증권
롯데캐슬
DB손해보험
NH
씨티
신한은행
db
NH투자증
한화투자증권
스마일게이트
한국투자증권
경주시
삼성증권
카카오
KB국민은행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