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5 토요일
맑음 서울 16˚C
맑음 부산 16˚C
맑음 대구 15˚C
맑음 인천 14˚C
맑음 광주 17˚C
흐림 대전 15˚C
구름 울산 16˚C
맑음 강릉 14˚C
맑음 제주 17˚C
신화통신

[테크] 中 국가에너지투자그룹, 전력 분야 전용 파운데이션 모델 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王希,王鹏
2025-07-03 09:39:32
지난해 11월 12일 중국 국가에너지투자그룹 닝샤(寧夏) 링우(靈武)발전소 관계자들이 스마트 열공급 플랫폼을 통해 난방 공급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베이징=신화통신) 중국 국가에너지투자그룹이 최근 1천억 파라미터 규모의 전력 발전 분야 파운데이션 모델 '칭위안(擎源)'을 출시하면서 ▷보안·환경보호 ▷전력 거래 ▷생산·제어 허브 ▷설비 검사·정비 등 전체 사슬을 아우르는 스마트 의사결정 체계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칭위안'은 ▷운행 모니터링, 설비 상태, 기상 환경 등 다양한 데이터를 혁신적으로 융합해 '모델-에이전트-응용' 풀스택 제품 매트릭스를 구축하고 ▷전력 계통 전용의 '전원-전력망-부하-저장'을 아우르는 전 시나리오 AI 솔루션을 제시한다. 한편 ▷전면 국산화 기술 스택을 기반으로 자율 학습 및 의사 결정 프레임을 구축해 기술부터 응용까지 완전한 자립과 기술 주권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왕안(王安) 국가에너지투자그룹 전력산업부 운행분석처 경리는 '칭위안'이 이미 ▷보안·환경보호 ▷전력 거래 ▷생산·제어 허브 ▷설비 검사·정비 등 4대 영역에서 성공적으로 응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13개 시나리오에 41개 에이전트를 배치해 높은 안전 리스크, 복잡한 거래 의사결정, 복합 에너지 협업의 어려움, 수동적 설비 유지관리 등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다고 덧붙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포스코
NH
교촌
한화
삼성화재
한화투자증권
우리은행
KB국민은행
NH투자증
하이닉스
씨티
카카오
kb금융그룹
롯데캐슬
신한투자증권
경주시
한국투자증권
DB손해보험
삼성전자
db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SC제일은행
삼성증권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