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5 토요일
맑음 서울 7˚C
맑음 부산 9˚C
맑음 대구 7˚C
맑음 인천 7˚C
흐림 광주 12˚C
흐림 대전 11˚C
흐림 울산 12˚C
맑음 강릉 12˚C
맑음 제주 14˚C
신화통신

[경제+] 中 중소기업, 정책 지원 발판 삼아 신제품 개발∙해외 진출 '가속 페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郭倩,周社根,王曦
2025-07-01 12:42:57
지난 5월 13일 작업이 한창인 장쑤(江蘇)성 싱화(興化)시 다이난(戴南)진 소재의 한 케이블회사 작업장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베이징=신화통신) 중국 중소기업이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신제품∙신기술∙신응용을 잇달아 선보이며 국제 시장 배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올 1~5월 규모 이상(연매출 2천만 위안 이상) 공업 중소기업의 매출액은 32조6천억 위안(약 6천194조원)으로 전체 규모 이상 공업기업의 59.6%를 차지했다.

해당 기간 규모 이상 공업 중소기업의 총이익은 1조4천억 위안(266조원)으로 전체 규모 이상 공업기업의 50.9%를 차지했다. 그중 철도, 선박, 항공우주 장비, 컴퓨터 및 통신 전자 장비, 전기 기계 등 분야에서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올 6월은 '2025년 중소기업 서비스의 달'로 중앙 부처부터 지방정부에 이르기까지 ▷시장 개척 ▷자금 조달 지원 ▷디지털 전환 등 여러 분야를 중심으로 기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정책적 호재에 힘입어 다수의 중소기업이 신기술∙신제품 개발을 가속화하며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국가급 전정특신(專精特新, 전문화·정밀화·특색화·참신화) '작은 거인(小巨人·강소기업)' 기업 웨장(越疆)테크는 '제20회 중국국제중소기업박람회(이하 중소기업 박람회)'에서 하중 30㎏, 관절 속도 300°/s에 달하는 협업 로봇을 발표했다.

셰카이쉬안(謝凱旋) 웨장테크 시장총감은 "고속·고하중 시나리오에서 기존 협업 로봇의 성능 한계를 돌파함으로써 첨단 제조업에 더 나은 선택지를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웨장테크는 전 세계 80여 개 국가(지역)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누적 출하량은 8만 대를 넘어섰다.

중소기업 박람회의 성(省)·구(區)·시(市) 전정특신 전시구역에서는 40여 개 언어를 지원하는 동시통역 인공지능(AI) 안경, 자폐증 보조 진단이 가능한 비침습적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장치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중국 기업의 발전 활력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중국 당국은 향후 중소기업의 고급화∙디지털화∙녹색화∙국제화 발전을 지원해 기업의 혁신 능력과 핵심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4월 28일 쓰촨(四川)성 메이산(眉山)시 톈푸(天府)신구 스가오(視高)공업단지에서 이제 막 출하된 전동삼륜차를 테스트하는 직원. (사진/신화통신)

한편 많은 중소기업이 해외 시장을 적극 개척하며 글로벌 산업·공급사슬에 빠르게 융합되고 있다.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과 시장 확대를 한층 더 지원하기 위해 중국 중소기업서비스망은 중소기업 박람회 기간 '해외 진출 서비스' 섹션을 신설했다. 해당 섹션에서는 전 세계 150여 개국과 39개 유엔(UN) 국제기구에서 발표한 잠재력 높은 주문과 혁신 협력 프로젝트를 실시간으로 집계했다. 관련 분야는 ▷신에너지 ▷스마트 장비 ▷녹색 소비 등 30여 개로 연간 잠재 시장 규모가 200억 달러에 달한다.

판잉후이(樊穎暉) 중국중소기업발전촉진센터 국제협력처 처장은 기업 수요를 바탕으로 정책, 법률, 관세, 리스크, 금융 및 해외 진출 제품 가격 예측 등 서비스를 일원화한 '해외 진출 서비스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해 세계적인 수준의 국제화 서비스 생태를 조성하겠다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삼성화재
한화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DB손해보험
kb금융그룹
롯데캐슬
스마일게이트
경주시
db
씨티
NH투자증
삼성전자
교촌
하이닉스
신한투자증권
우리은행
NH
삼성증권
한화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
한국투자증권
포스코
카카오
SC제일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