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05 수요일
맑음 서울 17˚C
흐림 부산 20˚C
맑음 대구 19˚C
맑음 인천 17˚C
흐림 광주 19˚C
흐림 대전 18˚C
흐림 울산 18˚C
맑음 강릉 15˚C
구름 제주 20˚C
산업

한화오션, 노르웨이 선급으로부터 액화수소운반선 기본인증 획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연수 기자
2024-09-19 11:27:22

수소경제 실현 위한…액화수소운반선 필요성 대두

휴스턴에서 열리고 있는 가스텍2024에서 한화오션 제품전략기술원장 손영창 부사장왼쪽에서 네번째과 DNV 마틴 손드레 카트라이트 가스선종 글로벌 영업본부장왼쪽에서 다섯번째 CBI 마크 버츠 대표왼쪽에서 여섯번째 등 3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액화수소운반선에 대한 기본 인증식을 가졌다 사진한화오션
미국 텍사스 휴스턴에서 열리고 있는 '가스텍2024'에서 한화오션이 액화수소운반선에 대한 기본 인증식을 가졌다. 왼쪽 네 번째부터 오른쪽으로 한화오션 제품전략기술원장 손영창 부사장, DNV 마틴 손드레 카트라이트 가스선종 글로벌 영업본부장,  CB&I 마크 버츠 대표 [사진=한화오션]
[이코노믹데일리] 한화오션이 무탄소 실현을 위한 액화수소운반선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한화오션은 미국 텍사스 휴스턴에서 열리고 있는 ‘가스텍2024’에서 세계적인 선급 협회인 DNV로부터 8만㎥급 전기추진 액화수소운반선에 대한 기본 인증(AIP)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노르웨이에 본사를 둔 DNV는 해운 산업 관련 자문 기관으로 선박의 안전과 품질 검증은 물론 에너지 효율, 친환경 운영에 필요한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 해운업계에서 DNA 인증은 선박에 대한 기술적인 검토가 모두 끝났다는 의미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한화오션이 이번에 인증 받은 액화수소운반선은 미래 수소경제 실현의 필수 사항으로 꼽히는 액화수소 상용화에 꼭 필요한 부분이다. 수소는 액체 상태가 되면 기체일 때보다 부피가 800분의1로 줄어드는 데다 운송 효율은 10배 이상 높아 저장과 운송에 유리하다. 이에 세계 각국은 액화수소 저장∙운송 분야 기술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한화오션의 액화수소운반선은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수소가스를 이용한 무탄소 발전원으로 전력을 생산한다. 따라서 선박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다.

지난 2022년 업무협약을 체결한 미국의 CB&I와 공동 개발했다. 액화수소 저장 탱크 제작·공급 업체인 CB&I는 미국 항공우주국(나사) 케네디 우주센터에 세계 최대 크기의 액화수소 저장탱크를 제작 공급하는 등 관련 저장 설비 건조 분야에서 60년 이상의 경험과 역량을 축적해 온 회사다.

지난해에는 DNV까지 참여해 3자간 업무협약을 맺고 액화수소운반선의 기본성능 및 구조 안전성, 화물운영시스템(CHS), 수소연료전지 등을 적용한 친환경 전기추진시스템의 개념설계 검증 등 광범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마크 버츠 CB&I 대표는 "가스운반선에 대한 한화오션의 전문성과 액체수소의 대규모 저장 및 취급 시스템에 대한 CB&I의 전문성이 완벽한 상호 작용을 했다"며 "하루에 0.05%의 자연기화율(BOR)을 가진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액체수소운반선 개발을 통해 액체수소 공급망 확대에 큰 기여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인증을 바탕으로 16만㎥급 이상의 대형 액화수소운반선의 개발과 더불어 다양한 무탄소 추진 시스템을 적용한 선박 개발에 매진해 압도적인 기술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DB손해보험
신한투자증권
우리은행
교촌
신한은행
db
하나금융그룹
한국투자증권
SC제일은행
NH
삼성화재
한화
NH투자증
경주시
KB국민은행
롯데캐슬
한화투자증권
kb금융그룹
씨티
포스코
삼성증권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지주
카카오
삼성전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