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ve

2024년 상반기 멜론 데이터랩, 아티스트와 명곡 재조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7-11 10:15:43

멜론, 62만 아티스트의 584만 곡 분석 결과 발표

멜론 데이터랩 상반기 결산
멜론 데이터랩 상반기 결산.

[이코노믹데일리] 멜론(Melon)은 2024년 상반기 동안 차트를 달군 아티스트와 명곡들을 재조명하며 놀라운 기록들을 공개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은 ‘데이터랩(Data Lab)’을 통해 1월부터 6월까지의 데이터를 분석해 발표했다. 

올해 상반기 멜론에서는 총 62만 명의 아티스트가 584만 곡을 선보였다. 평균 3분의 러닝타임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총 10.7억 시간 동안 음악이 재생된 셈이다. 멜론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곡은 비비의 ‘밤양갱’이었고, 가장 많이 검색된 아티스트는 아이유로 나타났다. 이는 '아이유 vs 어둠의 아이유'로 불리는 두 아티스트의 영향력을 실감케 한다.

멜론에서 가장 높은 스트리밍을 기록한 날은 4월 5일로, 전국적으로 벚꽃이 만개한 날이었다. 이날 하루에만 1억 3,242만의 스트리밍이 발생했다. 그 다음으로는 황금연휴 초입인 5월 3일로, 1억 3,151만의 스트리밍이 기록됐다. 이는 사람들이 특별한 날에 음악을 더욱 많이 즐긴다는 것을 보여준다.

발매 24시간 동안의 스트리밍을 집계하는 ‘멜론의 전당’ 밀리언스 앨범 부문에서는 버추얼 아이돌 PLAVE의 'ASTERUM: 134-1'가 가장 높은 스트리밍을 기록했다. 타이틀 곡 ‘WAY 4 LUV’는 총 1.04억 회의 스트리밍을 기록하며 상반기 최고의 앨범으로 자리 잡았다. PLAVE는 버추얼 아이돌로서 K팝의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다.

상반기 동안 차트에서 두각을 나타낸 곡들도 데이터랩을 통해 재조명됐다. 1월 월간차트 1위는 임재현의 ‘비의 랩소디’가 차지했다. 2월에는 아이유의 ‘Love wins all’이 정상에 올랐다. 3월에는 비비의 ‘밤양갱’이 1위를 기록했다. 4월에는 아일릿의 ‘Magnetic’이 1위를 차지했다.

5월에는 지코와 제니의 콜라보레이션 곡 ‘SPOT! (feat. JENNIE)’이 큰 화제를 모으며 1위에 올랐다. 6월에는 에스파의 ‘Supernova’가 정상에 올랐다. 또한, 이영지가 도경수(D.O.)와 함께 부른 ‘Small Girl’은 6월 21일 발매 이후 월간차트에서 28위에 올랐다.

한편, 멜론 데이터랩의 전체 콘텐츠는 멜론매거진과 멜론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달 18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에서는 데이터랩을 읽고 감상평이나 궁금한 데이터를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총 30명에게 치킨과 커피 쿠폰을 제공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1
NH
동아쏘시오홀딩스
저작권보호
엘지
대신증권_이코노믹데일리
KB국민카드
KB금융그룹4
LGxGUGGENHEIM
롯데카드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KB손해보험
한국토지공사
KB금융그룹5
우리은행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그룹
SK하이닉스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3
농협
삼성증권
메리츠증권
농협
롯데캐슬
셀트론
한국투자증권
하나증권
종근당
신한라이프
삼성전자 뉴스룸
쿠팡
M-able
KB국민은행
KB금융그룹2
이편한세상
신한은행
우리카드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