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라인 빼앗기는 거야?…네이버 지분 조정에 국민 울분 찬, 라인 검색량 급증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라인 빼앗기는 거야?…네이버 지분 조정에 국민 울분 찬, 라인 검색량 급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5-12 12:13:14

라인 앱 설치 및 이용자 증가…'라인 지키기' 움직임 확산

'라인 매각 반대' 목소리 높아…국내 IT기업 지지세력 등장

'라인', 국내 IT기업의 글로벌 성공 사례…위기감에 국산 앱 키우기 움직임 가능성도

라인
라인


[이코노믹데일리] 일본 정부의 네이버 지분 조정 등 요구로 촉발된 '라인 사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라인 메신저에 대한 검색량이 급증하고 있으며, 라인 앱 설치와 이용자 수도 늘어나고 있다. 이는 일부 국민들의 '라인 지키기' 움직임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네이버 데이터랩의 검색어 트렌드에 따르면, 지난 9일 '라인' 검색량 지수는 47.1로 지난 5일 대비 15.1배 급증했다. 이는 2022년 10월 카카오톡 먹통 사태 이후 최고 수준이다. 라인 검색량 지수는 네이버에서 해당 검색어가 검색된 횟수를 일별, 주별, 월별 각각 합산해 조회기간(2년) 내 최다 검색량을 100으로 설정해 상대적인 변화를 나타낸다.

이와 더불어 라인 앱 설치 및 이용자 수도 증가하고 있다.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4월 다섯째 주 라인 앱 신규 설치 건수는 5만 8천 346건으로 전주 대비 3.5% 증가했으며, 이는 작년 8월 이후 최고 수준이다. 또한, 라인 주간 활성 이용자(WAU)는 116만 6천 382명으로 전주 대비 2.5% 늘어났다.

라인 검색량과 이용자 증가는 일부 국민들의 '라인 지키기' 움직임으로 해석되고 있다. 특히, 네이버가 13년간 라인을 세계적 메신저로 키웠지만 경영권을 일본에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이러한 움직임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

또한, 라인은 국내 IT기업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도전해 성공적인 결과를 보이는 거의 유일한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국내 IT기업을 지지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IT업계 관계자는 "국내 시장이 미국과 중국 앱의 공세에 속수무책인 상황이어서 라인 등 선전하는 국산 앱 키우기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라인 사태'는 향후 어떻게 진행될지 지켜볼 일이다. 네이버 지분 조정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라인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지지는 '라인 사태'의 방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삼성증권
우리은행
SK하이닉스
농협
여신금융협회
위메이드
셀트론
KB금융그룹5
KB금융그룹1
한국토지공사
한국투자증권
엘지
KB국민은행
우리카드
신한은행
저작권보호
우리은행
넷마블
농협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라이프
롯데캐슬
신한금융그룹
이편한세상
KB금융그룹3
KB국민카드
SK증권
메리츠증권
동아쏘시오홀딩스
종근당
KB금융그룹4
롯데카드
KB금융그룹2
삼성전자 뉴스룸
하나금융그룹
대신증권_이코노믹데일리
한미약품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