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대세는 '설탕0'...숙취해소제까지 확대된 '제로 시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서희 기자
2024-04-17 10:47:15

음료·카페인·알코올 잇는 '제로 시장'에 숙취해소제 합류...삼양, '상쾌환 부스터 제로'

삼양사 자체 효소 기술 '알룰로스' 함유, 보존제 미첨가...건강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상쾌환 부스터 제로 제품 이미지사진삼양
상쾌환 부스터 제로 제품 이미지[사진=삼양]

[이코노믹데일리] 음료부터 커피, 주류까지 제로(0) 제품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숙취해소제까지 출시되면서 건기식(건강기능식품) 회사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제로'의 시작은 비만과의 전쟁 때문이었다. 살을 덜 찌기 위해 칼로리에 집중하기 시작했고, 제로 탄산음료 출시로 설탕을 대체한 제로의 시대가 왔다. 설탕을 대신한 대체당 알룰로스를 넣어 칼로리를 낮췄다.
 
알룰로스는 무화과, 포도 등에 함유된 단맛 성분으로 설탕의 단맛의 70% 정도인데 칼로리는 1g에 0.2~0.4kcal에 불과해 거의 제로에 가깝다. 이 덕분에 체중 감량을 위한 감미료로 각광 받고 있다. 인슐린 저항성 개선, 항산화, 혈당 조절 효과가 알려져 있다.
 
현재는 식음료 시장에서 ‘제로’는 대부분 제품군에 적용될 정도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그 가운데 삼양에서 ‘제로’ 숙취해소제까지 선보이며 건강에 민감한 MZ세대 니즈를 충족시켰다.
 
삼양그룹 식품 계열사인 삼양은 올해 1월 ‘상쾌환 부스터 제로’를 출시했다. 설탕의 대체 감미료인 ‘알룰로스’를 첨가했을 뿐 아니라 제품 부패를 방지하는 보존료를 첨가하지 않았다. 이 덕분에 '건강한 숙취해소음료' 이미지 구축에 힘쓰고 있다.
 
삼양 관계자에 따르면 “보존료를 첨가하지 않아도 유통기한이 긴 이유는 변질이나 부패의 원인인 미생물을 억제할 수 있는 식물 소재 원료 연구를 진행해 레시피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고온 살균 공정을 원료 특성에 맞게 설계한 후 생산 과정에 적용하고 있어 보존료가 없어도 소비 기한까지 안정성이 유지된다”라고 말했다.
 
삼양은 신제품 상쾌환 부스터 제로를 음주 전후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도록 맛에도 공을 들였다. 패션후르츠(백향과)의 진한 향이 특징이었던 기존 상쾌환 부스터와 달리 이번 신제품은 허브차에 많이 사용되는 히비스커스와 자몽을 조합해 상큼하고 깔끔한 맛으로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다.
 
또한 이번 신제품은 글루타치온 성분과 밀크씨슬추출 분말, 헛개나무 열매 등이 함유됐다. 특히 글루타치온을 통해 숙취 원인 물질로 알려진 아세트알데히드의  빠른 체내 분해와 체외 배출을 돕는데 탁월하다.
 
상쾌환 부스터 제로가 주목 받는 이유는 ‘제로’ 숙취해소제 시장의 선두 주자로서 길을 개척했기 때문이다.
 
제로 숙취해소제는 주원료에 알룰로스 등 제로 대체 감미료를 첨가했을 때, 맛을 해치지 않으면서 제로 칼로리 조건도 만족하는 최적의 배합비를 찾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따른다.
 
삼양 관계자는 “기능성 대체당을 넣었을 때 본연의 기능은 유지하면서 맛은 해치지 않는 그 레시피를 계속 연구하고 찾아내는 그 과정이 굉장히 힘들다”고 전했다.
 
이어 “삼양이 국내 비음료형 숙취해소제 시장에서 1등”이라며 “기존 상쾌한 숙취해소제는 음료형, 환, 스틱 세 가지 제형 라인업에서 제로까지 추가돼 시장 경쟁력과 시장 장악력을 가져갈 것”이라는 포부를 전했다.
 
덧붙여 “상쾌한은 2030이 주수요계층이다 보니 대학가나 젊은 층들이 많이 참가하는 축제 등에 참석해 제품 홍보에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e편한세상
하이닉스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kb금융그룹
롯데캐슬
국민은행
DB
NH투자증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신한라이프
NH투자증권
우리은행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기업은행
DB손해보험
신한은행
신한금융
종근당
대한통운
하나금융그룹
보령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KB증권
부영그룹
우리은행
스마일게이트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lx
미래에셋자산운용
넷마블
미래에셋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