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임효진의 철두철미] 동국제강, 분할 후 첫 주주총회...'주주 가치 제고' 강조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산업

[임효진의 철두철미] 동국제강, 분할 후 첫 주주총회...'주주 가치 제고' 강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효진 기자
2024-03-23 06:00:00

동국제강그룹 '선배당 후투자' 첫걸음

주주총회 이사회 결의로 정관 변경

동국제강·동국씨엠 침체기에도 수익률 방어

장세욱 동국홀딩스 대표이사 부회장이 22일 서울 중구 수하동 본사에서 열린 제70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동국홀딩스
장세욱 동국홀딩스 대표이사 부회장이 22일 서울 중구 수하동 본사에서 열린 제70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동국홀딩스]
[이코노믹데일리] 동국제강그룹이 분할 후 첫 주주총회를 가진 가운데 ‘선(先)배당액 결정 후(後)투자’를 최우선 경영 목표로 내세우며 주주 가치 제고에 나섰다.

동국제강그룹 지주사 동국홀딩스가 22일 제70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동국홀딩스는 이사회 결의로 배당기준일을 정할 수 있도록 정관을 변경했다. 주주 친화 정책의 일환으로 ‘선배당 후투자’를 가능토록 하기 위함이다.

장세욱 동국홀딩스 부회장은 “올해는 창립 70주년이자 지주사 체제 원년으로, 윤리·준법 경영 하 지속 가능 성장 토대를 마련해 100년 기업으로 나아갈 것”이라며 “연내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설립으로 미래 먹거리를 확보해 더 큰 성장으로 주주 환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국제강은 지난해 6월 존속법인 동국홀딩스와 열연사업회사 동국제강, 냉연사업회사 동국씨엠 총 3개사로 인적분할했다. 동국홀딩스가 투자 부문에 주력하고 사업회사가 사업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전략이었다.

이에 따라 동국제강은 지난 20일 제1기 주주총회를 열었다. 동국제강은 지난해 6월 분할 후 12월까지 매출 2조6321억원, 영업이익 2355억원을 달성했다. 수익성 중심 전략을 통해 수요 침체에도 경쟁사 대비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다는 평가다.

최삼영 동국제강 대표이사는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생산 최적화 등 수익성 중심 전략으로 수요 침체에도 영업이익 9%를 달성하고 부채비율은 121%에서 105%로 축소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동국제강도 이번에 이사회 결의를 통해 ‘선배당 후투자’ 방식을 도입했다. 자본준비금 2000억원을 배당 가능 재원으로 전입하고, 이사회 결의로 배당기준일을 정해 선 배당액 결정 후 투자가 가능하도록 했다. 

한편 동국씨엠도 지난 21일 제1기 주주총회 이사회 결의에서 선배당 후투자가 가능하도록 정관을 변경했다. 자본준비금 1000억원을 이익잉여금으로 전입해 배당할 재원을 마련하기도 했다.

박상훈 동국씨엠 부사장은 “지난 4분기 수요 부진과 환율 하락으로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했다”면서도 “올 1분기 수익성 위주의 내수·수출 판매 조정으로 손익을 개선해 흑자 전환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동국씨엠은 지난해 6월 분할 후 12월까지 매출 1조2661억원, 영업이익 267억원을 기록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한통운
국민은행
kb금융그룹
하나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메리츠증권
보령
DB
기업은행
주안파크자이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KB희망부자
신한금융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lx
KB희망부자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신한금융지주
우리은행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경남은행
하이닉스
KB금융그룹
KB증권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