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네이버페이, 대안신용평가모형 '네이버페이 스코어' 출시...금융 소외 계층에  기회 제공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네이버페이, 대안신용평가모형 '네이버페이 스코어' 출시...금융 소외 계층에  기회 제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3-21 13:42:42

케이뱅크, SBI저축은행과 손잡고 개인 신용대출 상품에 적용

신용평가 정보 비대칭성 해소 및 우량 고객 선별 강화

금융사 확대 통해 더 많은 사용자에게 혜택 제공

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페이(대표이사 박상진)는 21일, 비금융데이터를 활용해 더 나은 조건의 대출 기회를 확대하는 대안신용평가모형 '네이버페이 스코어'를 NICE평가정보와 공동 개발하고, 이를 케이뱅크, SBI저축은행과 함께 개인 신용대출 상품에 적용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네이버페이 스코어'는 네이버페이의 다양한 비금융데이터와 기존의 신용정보(CB)를 결합하여 개발된 모형으로, 소비활동 규칙성, 지속성, 꾸준한 투자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신용위험 발생 가능성을 분석한다. 또한, 사업자의 경우 거래액, 배송 및 문의 응답 속도, 리뷰, 예약건수 등 스마트스토어 및 스마트플레이스 관련 데이터도 활용된다.

'네이버페이 스코어'는 대출심사 시 사용자에게 오로지 긍정적인 방향으로만 반영되며, 기존 신용평가 정보가 부족하거나 낮은 '신파일러(Thin-filer)' 및 '저신용층'에게 특히 유리하게 작용한다. 실제 네이버페이와 NICE평가정보의 시뮬레이션 결과, '네이버페이 스코어'를 반영해 심사할 경우 신용평가모형의 변별력 지표가 기존 평가모형 대비 13.57%p 개선되었으며,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약 3분의 1이 금리・한도우대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네이버페이 스코어'는 업계 최고 수준의 가명결합데이터 및 AI 머신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오랜 기간 준비를 거쳐 구축됐다”고 밝혔다. 또한, “케이뱅크와 SBI저축은행을 시작으로 '네이버페이 스코어'를 활용하는 금융사들이 확대되어,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네이버페이 스코어'는 네이버페이의 대출 중개 서비스인 '네이버페이 신용대출 비교' 서비스를 통해 대출을 실행하는 경우 적용된다. 사용자가 네이버페이에서 신용대출을 조회하면, 케이뱅크와 SBI저축은행은 NICE평가정보로부터 '네이버페이 스코어' 정보를 받아 확인하고, 이를 최종 심사에 반영해 대출 승인여부 및 한도, 금리 정보를 다시 네이버페이에 제공한다.

'네이버페이 스코어'는 금융 소외 계층에게 더 나은 대출 기회를 제공하고, 금융 시스템의 포용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NH투자증권
하나증권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DB손해보험
메리츠증권
보령
미래에셋자산운용
부영그룹
대한통운
우리은행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기업은행
넷마블
하이닉스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롯데캐슬
DB
신한라이프
스마일게이트
여신금융협회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경남은행
lx
KB증권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