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건설업계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재연 우려" ILO 권고안 유감 표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석진 기자
2024-03-18 10:52:07
트럭들이 화물을 싣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트럭들이 화물을 싣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건설업계가 국제노동기구(ILO)가 채택한 '화물연대가 소속된 공공운수노조 등 진정에 대한 결사의자유위원회 권고안'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회장 한승구)는 18일 '화물연대 업무개시명령 ILO 권고에 대한 건설업계 성명서'를 내고 "또다시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가 발생하지 않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건단련은 대한건설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 해외건설협회 등 16개 단체로 이뤄졌다.
 
건단련은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로 인해 산업계는 물론 취약계층, 일반 국민에게도 큰 피해가 발생했다"며 "집단운송거부 당시 시멘트 출하량은 5∼10% 수준으로 급감했고, 이로 인해 전국 대부분 건설 현장에 공사 차질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건설업계는 늦어진 공기 만회를 위한 추가 공사비를 투입할 수밖에 없었다"며 "업체뿐만 아니라, 건설일용직, 운수종사자 등 취약계층은 일자리를 잃었고, 아파트 입주 지연, 초등학교 개교일 연기 등 많은 혼란이 발생하는 등 사태가 매우 심각했다"고 설명했다.
 
건단련은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는 건설업계는 물론 취약계층, 국민 주거권을 볼모로 잡은 이기적 행동"이라며 "만약 또다시 이와 같은 집단행동이 발생한다면, 정부가 즉각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조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ILO는 지난 14일 2022년 화물연대 총파업 당시 정부의 업무개시명령과 관련해 결사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는 취지의 권고안을 내놓았다. 안전운임제 확대를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한 화물연대, 물류대란 우려에 정부는 당시 사상 첫 '업무개시명령'을 내렸다. 파업은 16일 만에 끝났다.
 
파업 이후 공공운수노조는 정부 대응이 '결사의 자유 협약' 위반이라며 ILO에 진정했다. 이에 대해 ILO는 "업무개시명령은 결사의 자유 침해"라며 "업무개시명령 위반을 이유로 화물연대를 처벌하지 말라"고 권고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DB
신한금융지주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KB증권
하나증권
NH투자증권
lx
kb_지점안내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대한통운
신한라이프
스마일게이트
기업은행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경남은행
넷마블
KB희망부자
보령
부영그룹
우리은행
미래에셋
신한금융
하이닉스
kb금융그룹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