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식약처, 인스타그램 부당광고 계정 적발·송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서희 기자
2024-03-18 10:13:42

SNS 수입 건강기능식품 광고·판매자 대상, 부당광고 및 불법행위 특별단속

'식품표시광고법' 위반한 광고 운영자 20명 검찰 송치

SNS 거짓과장 광고 예시 사례사진식약처
SNS 거짓과장 광고 예시 사례[사진=식약처]
[이코노믹데일리]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18일 SNS에서 수입 건강기능식품을 광고·판매하는 온라인 게시물을 집중 점검해,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145건을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삭제·차단 요청하고, 해당 계정 운영자 20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최근 SNS를 이용한 식품 등 광고·판매가 새로운 유통 방식으로 자리 잡으며 소비자를 기만하는 다양한 부당광고 사례가 잇따라 적발됐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부당광고로부터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식약처 내 사이버조사팀과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이 긴밀히 협업해 2023년 10월부터 점검과 수사를 실시했다.
 
주요 위반 내용은 △심의받지 않은 내용 광고(72건, 49.7%) △신체조직의 기능·작용·효능 등에 대해 표현한 거짓·과장 광고(45건, 31.0%) △질병 예방·치료에 대한 효능·효과가 있는 것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24건, 16.6%) △건강기능식품을 의약품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4건, 2.8%) 등이다.
 
적발 사례로는 △심의를 받지 아니한 제품 이미지 광고 △독소배출, 혈관청소, 다이어트, 장건강, 해독 등 인정하지 않은 기능성을 나타내며 거짓‧과장된 표시·광고 △불면증, 변비, 두통, 아토피, 당뇨, 생리통, 골다공증 방지 등 질병의 예방‧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 △‘신경안정제’ 등 의약품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광고 등이다.
 
이번 점검 결과 ‘독소배출’,‘다이어트’ 등 SNS에서 관심이 많은 키워드를 활용해 인정받지 않은 기능성 내용 등을 광고하는 게시글이 많았다.
 
식약처는 “소비자가 온라인 상에서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경우 식약처가 인정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내용을 반드시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부영그룹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보령
KB금융그룹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DB
KB증권
신한금융
kb_지점안내
신한금융지주
lx
신한라이프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
신한은행
넷마블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하나증권
하나금융그룹
대한통운
대원제약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기업은행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