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MWC 2024] SK텔레콤, AI DC 시장 공략 본격화…슈퍼마이크로, 람다와 협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2-29 09:59:31

엔비디아 칩 공급업체 슈퍼마이크로와 손잡고 서버 확보

람다 투자 통해 GPU 안정 확보, 국내 최대 규모 AI 클라우드 구축

MWC24 전시장에서 SKT 유영상 사장 등 SKT 경영진과 슈퍼마이크로 경영진이 AI데이터센터AIDC 분야 협력을 위한 MOU 체결 후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SK텔레콤
MWC24 전시장에서 SKT 유영상 사장 등 SKT 경영진과 슈퍼마이크로 경영진이 AI데이터센터(AIDC) 분야 협력을 위한 MOU 체결 후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SK텔레콤]

[이코노믹데일리] SK텔레콤은 AI 데이터센터(AI DC) 분야의 떠오르는 기업인 슈퍼마이크로, 람다와 협력하여 AI 분야 필수 인프라로 손꼽히는 AI DC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SK텔레콤은 28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MWC 2024에서 글로벌 서버 및 스토리지 시스템 제조 기업 슈퍼마이크로와 글로벌 AI DC 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슈퍼마이크로는 AI 및 GPU 시장 리더인 엔비디아로부터 칩을 공급받는 주요 협력사로, 최근 1년간 주가가 약 9배 상승하는 등 전 세계 AI 산업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업 중 하나다.

슈퍼마이크로는 AI DC에 필요한 서버를 공급하며, SK텔레콤은 슈퍼마이크로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AI DC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양사는 장기적으로 슈퍼마이크로가 공급하는 AI DC 서버에 AI 반도체 사피온 NPU칩을 탑재하는 것에 대해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SK텔레콤은 지난 21일 AI DC 사업 본격 추진을 위한 첫 번째 글로벌 행보로 그래픽 처리장치(GPU)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글로벌 GPU 클라우드 회사인 람다(Lambda)에 투자를 진행했다. 

람다는 엔비디아로부터 최신 GPU를 공급받아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 중인 회사이며, SK텔레콤은 람다 투자를 통해 GPU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국내 최대 규모의 AI 클라우드 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AI DC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SK텔레콤은 람다와 상반기 내로 글로벌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국내외에서 AI 클라우드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슈퍼마이크로 및 람다와의 협력은 SK텔레콤이 지난해 9월 선포한 ‘AI 피라미드 전략’에 따른 글로벌 AI 컴퍼니 전환의 일환이다. AI 피라미드 전략은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산업과 생활 전 영역을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번 협력은 피라미드의 기반이 되는 AI 인프라 영역의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의미가 있다.

 
MWC24 전시장에서 SKT 하민용 최고사업개발책임자CDO 오른쪽와 슈퍼마이크로 센리 첸Cenly Chen 최고성장책임자CGO 왼쪽가 AI데이터센터AIDC 분야 협력을 위한 MOU 체결 후 기념 촬영하는 모습사진SK텔레콤
MWC24 전시장에서 SKT 하민용 최고사업개발책임자(CDO, 오른쪽)와 슈퍼마이크로 센리 첸(Cenly Chen) 최고성장책임자(CGO, 왼쪽)가 AI데이터센터(AIDC) 분야 협력을 위한 MOU 체결 후 기념 촬영하는 모습.[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슈퍼마이크로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통신 네트워크에 AI를 접목하고 이를 통해 미래 통신 네트워크 엣지(네트워크 종단)의 지능화 및 고도화에도 나설 계획이다. 네트워크 엣지에 AI를 적용하면 고객과 가까운 위치에서 데이터 처리가 가능해 통신 서비스의 성능을 높이고 응답 시간을 줄이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

양 사는 장기적으로 슈퍼마이크로가 공급하는 AI DC 서버에 AI 반도체 사피온 NPU칩을 탑재하는 것에 대해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슈퍼마이크로가 보유한 글로벌 채널을 통해 사피온 NPU 서버를 전 세계 시장에 판매하는 것도 논의 중이다.

AI DC 시장의 규모는 급성장하고 있으며, 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SK텔레콤은 슈퍼마이크로와의 협력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슈퍼마이크로의 글로벌 채널을 통해 사피온 NPU 서버를 전 세계 시장에 판매할 기회도 있으며, AI 반도체 사업의 성장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I DC 시장은 이미 글로벌 IT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고, 국내에서는 네이버 등도 해당 시장에 진출해 있다. 슈퍼마이크로, 람다와 협력을 통해 AI DC 인프라 확보 및 시장 경쟁력을 갖춘 SK텔레콤이 글로벌 AI DC 시장에서 어떤 성과를 낼지 업계의 관심이 모인다.  

유영상 SKT 사장은 “글로벌 AI DC 분야 리더 기업들과 협력은 SK텔레콤이 명실상부한 글로벌 AI 컴퍼니로 발돋움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며, “슈퍼마이크로, 람다와의 협력을 통해 SKT AI DC는 연내 의미 있는 사업적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lx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부영그룹
신한은행
신한금융
기업은행
KB증권
미래에셋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대원제약
보령
하나증권
하이닉스
신한라이프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DB
kb금융그룹
경남은행
국민은행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