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추가 수혈' SK온, 배터리 보릿고개에도 흑자전환·상장 준비 '착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환 수습기자
2024-02-20 18:35:39

IPO 속도 내는 SK온, 올해 7조5000억원 투자

전기차 수요 둔화에 "무리한 투자"란 우려도

SK온 "수주 잔고 400조원, 걱정할 수준 아냐"

SK온의 전기차 배터리 사진연합뉴스
SK온이 개발한 파우치형 전기차 배터리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SK온이 추가 수혈에 나섰다. 배터리 업황이 보릿고개에 접어들었지만 흑자 전환과 상장 준비에 거침이 없는 모양새다. SK온이 일각에서 커지는 우려를 기우로 뒤바꿀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SK온은 20일 "재원 마련을 위해 여러 방법을 강구하고 있으며 그중 하나로 투자은행(IB)에서 투자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투자 유치 시점과 규모, 방식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업계에선 최소한 조 단위 자금 조달이 목표일 것이라 보고 있다. 모회사 SK이노베이션이 지난 6일 경영 실적 설명회에서 발표한 올해 SK온 투자 계획은 7조5000억원에 이른다.

이를 두고 전기차 수요가 둔화하는 상황에서 무리한 투자에 나서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는 20일 올해 세계 전기차 판매량이 지난해 대비 19.1%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앞선 2022년 대비 지난해 성장률(33.5%)과 비교하면 절반 가까이 낮다.

그러나 SK온은 확고한 투자 의지를 보였다. 오는 2026년 기업공개(IPO)와 상장이 목표이기 때문에 그전까지 과감한 투자로 흑자 전환을 이루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IPO의 발목을 잡았던 적자 문제도 지난해 4분기 들어 상당히 개선됐다. 당시 SK온은 영업손실 186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해 1분기(영업손실 3447억원)보다 적자 폭을 3000억원 이상 줄인 것이다.

올해 중 흑자 전환 가능성이 보이는 상황에서 그룹 차원의 지원도 눈에 띈다. SK온은 지난달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4에 국내 배터리 기업 중 유일하게 참가했다. 배터리 사업이 SK그룹 차기 먹거리인 만큼 중요한 행사에서 간판 역할을 톡톡히 했다.

SK온 관계자는 과잉 투자와 실적 부진을 둘러싼 우려와 관련해 "수주 잔고가 넉넉한 상황에서 매년 20% 가까이 성장하는 사업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지난해 4분기 말 기준 SK온 수주 잔고는 전년 동기 대비 110조원 늘어난 400조원을 기록했다.

SK온 측은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를 포함한 국내 배터리 3사가 세계 시장에서 중국 기업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며 "국가대표를 응원하는 마음으로 지켜봐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내 1위 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중국을 제외한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중국 CATL에 불과 점유율 0.3% 차이로 1위 자리를 지켰다. SK온은 점유율 10.7%로 4위를 기록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증권
lx
주안파크자이
보령
기업은행
부영그룹
신한금융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신한라이프
NH투자증권
하이닉스
하나증권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DB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미래에셋
대한통운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넷마블
경남은행
스마일게이트
국민은행
대원제약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