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대차, 수소 공급망 '정조준'…정부 소극적 태도에 시작부터 난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주 기자
2024-01-18 17:52:49

정의선 "수소 산업, 후대 위해 준비해야"

수소 충전소 건립 비용 30~60억원 들어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사진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사진=현대차그룹]
[이코노믹데일리] 전기 자동차 사업으로 '퍼스트 무버' 전략의 성공을 맛본 현대자동차그룹이 이제는 수소 산업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직접 나서 수소 생태계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수소 산업 성장력에 이목이 쏠린다. 다만 수소 자동차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판매량이 떨어지고 인프라도 부족해 시기상조라는 인식이 강하다. 이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 회장은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에서 진행된 현대자동차미디어데이에서 "수소는 현재 세대가 아니라 후대를 위해 준비해 놓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회장의 수소 사업에 대한 관심은 이번만이 아니다 지난 3일 신년회를 통해서도 "수소 생태계를 신속히 조성하고, 소형 원자로, 클린에너지를 통한 탄소 중립 활동을 강화해야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처럼 현대차그룹은 미래 먹거리로 '수소차'를 점찍고 수소 생태계 구축을 위한 사업 확장에 본격 나서고 있다. 현대차를 포함해 현대로템,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 등 각 계열사 역량을 결합해 생산·저장·운송·활용의 모든 단계를 갖춘 수소 밸류체인을 구축할 예정이다.

다만 기업 차원의 생태계 구축으로 수소차를 비롯한 수소 산업 활성화를 이끌기는 부족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2023년 1~11월 전 세계에 등록된 수소차는 1만3400대로 2022년 동기(1만8468대)보다 27.4% 줄어든 수치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국내 수소차 점유율이 점점 떨어지고 있는 점이 가장 우려되는 부분이다. 국내 수소차 판매량은 2023년 1~11월 4529대로 2022년 동기 판매량(9865대)보다 54.1% 감소했다.

국내 수소차가 줄어든 원인으로는 2세대 넥쏘 출시가 계속 미뤄진 점 등이 꼽힌다. SNE리서치는 "2018년부터 현대차 넥쏘 단일모델은 2021년, 2023년 2차례 페이스리프트가 전부였기에 소비자 선택지는 한정된 상태"라고 전했다. 이 밖에도 충전 비용 상승이나, 안전성, 충전 인프라 부족 등이라는 장애물에 걸린 상태다. 

국내 수소 충전 시설은 총 168곳으로 확인된다. 또 수소충전소 구축에는 안전성 우려와 충전을 위한 전문 인력 등이 필요해 정부가 섣불리 충전소를 늘릴 수도 없는 상황이다.

한편 수소충전소 1개의 건립비용은 버스용이 60억원, 승용차용은 30억원에 달한다. 이 중 50%가 국비지원이고 나머지는 시·도비로 충당해야 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미래에셋
스마일게이트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국민은행
넷마블
kb_지점안내
하나증권
기업은행
KB희망부자
KB증권
신한금융
우리은행
주안파크자이
여신금융협회
신한은행
신한라이프
lx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경남은행
kb금융그룹
대한통운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부영그룹
대원제약
보령
DB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