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조원태, 갑진년엔 세계 7위 메가 케리어 출범 '사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주 기자
2024-01-11 06:00:00

연내 아시아나 인수 마무리 예고

결합 승인 위해 일부 노선 티웨이에 이관

신용등급 'A'로 상향…재무건전성 안정화

조원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사진=한진그룹]
[이코노믹데일리]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이끄는 대한항공은 2024년 산업계 전반의 이목을 한몸에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3년간 지체된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M&A)을 마칠 경우 세계 7위권 항공사로 거듭나게 되는 만큼,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기운을 받아 초대형 항공사로 비상(飛上)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조 회장은 1976년생으로 대표적인 용띠 총수로 꼽힌다. 조 회장은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아시아나항공 인수 과정은 연내 마무리될 것"이라며 올해 통합 항공사 출범을 통한 역량 향상을 자신했다. 그는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이루면 스케줄은 합리적으로 재배치되고 여유 기재는 새로운 취항지에 투입할 수 있다"며 "고객들에게 더 넓은 선택지를 제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조 회장의 이런 뚝심은 비단 올해뿐 아니라 꾸준히 지속됐다. 그는 지난해 6월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열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연례총회 후 외신과의 인터뷰에서도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에 100%를 걸었다"면서 "무엇을 포기하든 성사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항공업계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EC)가 내달 14일 발표할 양사 기업 결합 심사 결과를 최대 관문으로 여기는 분위기다. 앞서 EU 경쟁당국은 유럽 노선과 화물 사업 독점 가능성을 우려하며 양사 합병에 부정적이었다. EU 경쟁당국의 기조는 이후 예정된 미국과 일본 경쟁당국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합병 승인 향방의 키를 쥐고 있는 최대 의사 결정권자다. 

최근 대한항공은 화물 사업과 유럽노선 독점 우려를 해소한 만큼 경쟁당국들이 합병을 승인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평가다. 지난해 11월에는 아시아나항공 이사회에서 화물사업부 분리 매각 안건이 통과했다. 이어 대한항공은 유럽 노선 독점 우려 해소를 위해 티웨이항공에 노선 운수권 등을 이관하는 방안을 EC에 제안하며 막바지 작업에 들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조 회장의 굳은 의지는 대한항공의 신용등급에도 반영됐다. 지난해 국내 신용평가 3사는 대한항공의 신용등급을  'A-(안정)'으로 책정했다. 대한항공이 A등급으로 들어선 것은 2015년 이후 8년 만이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과 기업결합을 위해 재무건전성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일 전망이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과 기업결합이 승인될 경우 아시아나항공 지분 63.9%를 인수하고 자회사로 들일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시 대한항공은 자산 40조원을 보유한 세계 7위 항공사로 도약하게 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보령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부영그룹
KB증권
lx
대원제약
하이닉스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대한통운
신한금융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하나금융그룹
넷마블
우리은행
kb_지점안내
신한은행
주안파크자이
기업은행
신한라이프
미래에셋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메리츠증권
DB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