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미리 보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어떤 모습?…"부산서 박람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3-11-22 16:47:20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 23∼25일 부산 벡스코서 열려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 제공

[이코노믹데일리] 디지털플랫폼정부로 만들어가는 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를 체험하는 행사가 열린다. 디지털을 정책에 접목해 국민의 생활을 좀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든 정부의 다양한 혁신 사례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행정안전부와 ‘정부혁신, 디지털플랫폼정부와 함께’라는 슬로건으로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윤석열 정부의 1년 반 동안 혁신성과와 디지털플랫폼정부로 달라지는 대한민국의 미래상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박람회는 '편리한 서비스', '똑똑한 정부', '안전한 사회'라는 3개 주제로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 총 99개 기관이 참여해 구성했다.

먼저 ‘편리한 서비스 구역’에서는 민간이 정부가 함께 국민에게 제공하는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들이 소개된다. 방대한 의안․법령․정책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기업별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하는 ‘AI 규제․입법 서비스’, 국민에게 친숙한 포털, SNS를 통한 SRT예매 등의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똑똑한 정부 구역'에서는 장애인과 같은 교통약자을 위한 CC(폐쇄회로)TV 영상을 활용한 교통량 분석 등 데이터 기반 정책 수립의 실제 사례와 '민원콜센터 인공지능(AI) 상담비서' 등 인공지능 기반의 서비스들을 확인할 수 있다.

'안전한 사회 구역'에서는 재난위기에도 이용가능한 위성기반 5G 클라우드 서비스,  취약계층 어르신 비대면 건강관리 및 상담 서비스 및 승강기 내 사고를 감지해 신고하는 '승강기 스마트 관제 시스템', 생성형AI를 지하철 안전 점검에 활용하는 '교통안전GPT' 등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사례가 전시된다. 또한  화재, 지진 등 재난환경에서 인명 구조를 지원하는 AI기술 탑재 4족보행 로봇도 만나 볼 수 있다.

이번 박람회에는 AI기반 맞춤형 디지털 난임케어 서비스, 영유아 식생활 교육 강화 서비스 등 디지털플랫폼정부 혁신서비스 8건도 전시된다. 특히 이번 전시 중 ‘청년 플랫폼’, ‘넥스트팬데믹 대응’ 특별관은 국민께 디지털플랫폼정부가 구현하려는 미래를 다양한 접근을 통한 시연과 체험 중심의 콘텐츠를 준비해 제공했다.

넥스트팬데믹 대응관에선 의료시스템과 데이터를 연계, 구급차에 병원 및 개인의료 정보를 연계해 AI로 진단하고, 진료가능병원을 빠르게 검색해 연결하여 의료진의 사전준비와 치료지원 등을 구현하여 응급환자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AI구급차 등을 체험할 수 있다.

검역(Q-CODE), 역학조사 등 각종 감염병 대응 시스템을 통합해 효율적인 감염병 전주기 대응체계를 마련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인․지역․시기 등을 고려한 맞춤형 방역정책을 경험할 수 있다.

이밖에도 박람회 동안 개막행사일인 23일 '청춘대담'과 '24년 DPG사업 추진 설명회'을 비롯해 23~24일엔 'DPG 컨퍼런스'와 24일 'DPG+부산지산학연 포럼' 등도 개최된다.

민관 협력하에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과 정부혁신을 다짐하는 '대국민 선포식', 디지털플랫폼정부 수출 지원 및 협력을 위한 '글로벌 DPG 얼라이언스 출범식'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국민의 일상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어 나가는 다양한 정부혁신 사례와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를 체험해 보시기 바란다"며 "더 나은 정부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정부와 공공기관, 기업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LX
하나금융그룹
DB손해보험
한국유나이티드
한화
미래에셋
KB금융그룹
KB증권
KB국민은행
SK하이닉스
종근당
대한통운
신한금융지주
e편한세상
NH투자증
신한금융
신한은행
롯데캐슬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