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최정우 회장 "탄소중립 달성 위해선 연대·협력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은서 기자
2023-10-17 15:40:01

中 상하이서 열린 세계철강협회 회의 주재

탈탄소 기술 공동 R&D…12월 구체화 예상

지난 16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세계철강협회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최정우 회장사진포스코그룹
지난 16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세계철강협회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최정우 회장[사진=포스코그룹]
[이코노믹데일리] 세계철강협회장을 맡고 있는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세계철강협회 정기 회의를 주재하며 철강업계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회원사 간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다.

17일 포스코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정기회의 첫날인 지난 15일 글로벌 주요 철강사 최고경영자(CEO)가 참석하는 세계철강협회 집행위원회 회의에서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논의된 현안은 미래 자율주행 차량 차체 솔루션 개발, 온실가스 배출량 측정 방식의 국제 표준 동향, 세계 철강 수요 전망 등이다. 

최 회장은 철강 제품의 우수한 친환경성을 더욱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린스틸 공급 확대 방안 △탈탄소 기술 공동 연구개발 프로그램 개발 등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이끌었다.

16일 진행된 회원사 회의에는 전 세계 150여개 철강사와 지역별 철강협회 대표들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회원사 회의에 이은 총회에서 기조연설에 나섰다. 

최 회장은 총회 기조연설에서 "탄소중립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술과 정책, 두 날개로 함께 도약해야 한다"며 탈탄소 기술 공동 연구개발(R&D) 프로그램을 통해 회원사 간 공통 과제를 도출하고 개발 진행 속도를 높여가자고 제안했다.

최 회장은 오는 12월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개최되는 혁신기술 콘퍼런스에서 공동 R&D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 계획 등이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이라고 전했다. 혁신기술 콘퍼런스는 기존 수소환원제철 국제포럼의 주제와 참석 범위를 확대한 행사로 탄소 포집·저장·활용(CCUS) 등 저탄소 혁신 기술을 공유하고 지속가능 성장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한편 이날 포스코는 규산질 비료를 활용한 농업 분야 온실가스 저감 기술로 세계철강협회가 주관한 '2023년 스틸리어워즈(Steelie Awards)'에서 지속가능성 부문에 선정됐다. 규산질 비료는 철강 슬래그의 주성분인 규소(SiO2)를 활용해 만든 비료로 벼를 재배하는 논에서 메탄 생성균의 활동을 저하시켜 메탄가스의 발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대원제약
신한금융
하나증권
미래에셋
경남은행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부영그룹
KB증권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lx
한화손해보험
롯데캐슬
주안파크자이
DB
대한통운
보령
국민은행
DB손해보험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업은행
신한라이프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스마일게이트
여신금융협회
kb_지점안내
하나금융그룹
하이닉스
넷마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