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식기세척기·의류건조기 명절 지나면 판매량 급등…"진정한 효도 선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3-09-30 11:31:00
전자랜드에서 식기세척기를 살펴보는 신혼부부 사진연합뉴스
전자랜드에서 식기세척기를 살펴보는 신혼부부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예전 비하면 많이 편해졌죠. 주방 설거지 스트레스 이제는 안 받아요.

6일간의 긴 추석 명절을 맞아 식기세척기·의류건조기 등 생활가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 가전은 명절 전후로 인기 '효도 선물' 품목으로 꼽힌다. 오랜 기간 집에 머무르면서 발생하는 가사일을 대폭 줄여주기 때문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월(1일~26일) 식기세척기, 건조기, 드럼세탁기 등 주요 대형 생활 가전의 판매량이 전월 동기 대비 각각 78%, 61%, 41% 급증했다. 같은 기간 요리를 돕는 전기오븐, 전자레인지 품목도 판매량이 각각 61%, 19% 증가했다.

올해 1월 나흘간의 설 명절이 있는 데다 한파 등으로 재택 기간이 길어지면서 가사 부담을 덜어주는 가전의 판매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다. 간단하게 버튼 하나 조작하는 것으로 가사노동을 덜어줘 마치 '신이 내린 선물'과 같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한국갤럽에 따르면 가구 유형별로 '미취학 자녀'가 있는 가정의 신가전 보유율은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미취학 자녀가 있는 가구는 공기청정기(80%), 전기레인지·가습기·제습기(50% 내외), 오븐(34%), 식기세척기(24%), 홈케어 뷰티 가전(16%) 등 과거에 볼 수 없었던 신종 가전을 대부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가족이 많은 가정에서 인기 가전으로 꼽히는 '식기세척기'에 대해 삼성전자, LG전자, SK매직 등 각 제조사들은 효과적인 사용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식기세척기 사용 전 그릇에 남아 있는 큰 음식물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그릇에 남아 있는 음식물과 뼈, 생선 가시, 과일 씨 등 딱딱하거나 뾰족한 이물질은 미리 버려두면 배수 구멍이 막히는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 요리하다가 탄 냄비가 눌어붙은 음식물이 있는 그릇은 1시간가량 물에 불려주면 오염물 제거에 도움이 된다. 식기는 식기세척기 내 노즐이 회전하는 구간을 피해 쌓아두는 것이 좋다.
 
LG전자가 뛰어난 세척력 위생 편리함에 건조 성능을 대폭 강화한 차세대 디오스 식기세척기 사진LG전자
LG전자가 뛰어난 세척력, 위생, 편리함에 건조 성능을 대폭 강화한 차세대 디오스 식기세척기 [사진=LG전자]

특히 식기세척기 세제는 반드시 '전용' 세제를 사용해야 한다. 일반 세제를 넣을 경우 거품이 과다하게 생겨 식기세척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기름진 명절 음식을 담은 식기를 깨끗하게 세척하고 싶은 경우 '스팀' 기능 또는 80℃ 수준의 고존으로 세척하는 기능을 선택하면 기름때가 효과적으로 제거된다.
 
블랙 캐비어 색상의 비스포크 에어드레서와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 신제품 이미지 사진삼성전자
블랙 캐비어 색상의 '비스포크 에어드레서'와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 신제품 이미지. [사진=삼성전자]

음식물 냄새가 스며든 의류에는 LG스타일러가 인기다. 의류 냄새 제거를 위해 '스타일링' 또는 '위생살균'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다만 스타일러 사용 이후 오랫동안 문을 닫아두면, 냄새가 다시 옷에 스며들 수 있어 스타일러 작동이 끝나면 바로 옷을 꺼내고 환기하는 것이 좋다. 삼성의 에어드레서는 '제트에어'와 '리얼 탈취' 기능 등으로 의류에 밴 냄새를 제거해 준다. 냄새 분해 필터로 냄새 입자를 빛 에너지(UV)로 분해해 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보령
메리츠증권
부영그룹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대원제약
lx
KB희망부자
넷마블
하이닉스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DB
신한라이프
kb_지점안내
KB증권
우리은행
경남은행
DB손해보험
KB희망부자
롯데캐슬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하나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신한은행
신한금융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기업은행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