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서민정 '자금줄' 이니스프리…실적 악화에 승계도 멀어지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아령 기자
2023-07-28 17:51:45

2분기 영업손 8억원···전년比 적자 전환

中 매장 감소·면세 매출 부진…승계 차질 우려

서 담당, 이달 '휴직' 들어가…복직 시점 먹구름

서민정 아모레퍼시픽 럭셔리 브랜드 디비전 AP팀 담당 사진아모레퍼시픽
'아모레 3세' 서민정 아모레퍼시픽 럭셔리 브랜드 디비전 AP팀 담당 [사진=아모레퍼시픽]

[이코노믹데일리] 아모레퍼시픽그룹 내 핵심 계열사로 꼽히는 이니스프리의 실적이 올 2분기 하향세를 보이면서 승계 작업에 먹구름이 끼고 있다. 이니스프리는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의 장녀 서민정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디비전 AP 담당의 이른바 ‘승계 재원’ 즉, ‘캐시카우’로 활용되는 곳으로 현재 2대 주주로 있다.
 
서 담당이 추후 서경배 회장의 지주사 지분을 승계받을 때 이니스프리 지분을 활용할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실적 악화로 지분 가치가 악화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실적 회복과 승계 자금 확보라는 과제 앞에서 서 담의 어깨가 무거워지는 모양새다.
 
28일 아모레퍼시픽그룹에 따르면 이니스프리의 2분기 영업손실은 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6.2% 감소한 675억원을 기록했다. 이니스프리 중국 매장 감소, 면세 매출 부진 등으로 실적 감소세가 이어졌다. 1분기에만 중국 지점을 50개 폐점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니스프리는 지난해 최민정 전 에스쁘아 대표를 수장 자리에 올린 이후 다양한 변화를 적극 시도하는 브랜드로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브랜드 로고와 색상을 바꾸는 등 리브랜딩 작업에 주력해 왔다.
 
주요 판매 채널인 로드샵과 자사몰 중심 운영 방식에서 올리브영, 네이버 등 온라인몰에 입점하며 고객 접점도 늘려나가고 있다. 또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세븐틴 민규를 브랜드 글로벌 모델로 발탁했으며, 브랜드 뮤즈로는 아이브 장원영을 전면에 내세웠다.
 
그럼에도 이니스프리가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자 일각에선 이 같은 전략이 통하지 않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이니스프리는 지난 3월 브랜드 리뉴얼 이후 소비자 사이에서 호불호가 크게 갈리기도 했다.
 
이니스프리는 향후 서 담당의 경영권 승계 재원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역할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수익 개선이 시급한 상태다. 통상 기업의 실적이 개선되면 기업가치가 상승해 자연스레 보유 지분의 가치도 올라기 때문이다.
 
서 담당은 현재 아모레퍼시픽그룹 지분 2.66%와 이니스프리 지분 8.68%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지주사 지분율이 낮은 만큼 추후 서 회장의 지분을 증여받거나 직접 장내 매수 등을 통해 지주사 지분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서 담당이 이달부터 돌연 휴직에 들어가면서 경영승계 시계가 멈췄다. 업계에 따르면 서 담당은 회사에 1년 간 ‘의원휴직’을 신청했으며 구체적인 사유는 알려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복직 시점 및 여부는 서 담당의 추후 판단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서 담당은 1991년 생으로 미국 코넬대 졸업 후 글로벌 컨설팅사인 베인앤컴퍼니를 거쳐 2017년 1월 아모레퍼시픽에 입사했다가, 같은 해 6월 한 차례 퇴사했었다. 퇴사 후엔 중국 장강상학원(CKGSB)에 입학해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 이론 등을 공부했으며, 중국 징동닷컴에서도 일했다고 알려져 있다.
 
이후 서 담당은 2019년 뷰티영업전략팀에 과장급으로 재입사했고, 최근까지 럭셔리 브랜드 디비전 AP팀에서 일한 것으로 파악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부영그룹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보령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대원제약
국민은행
KB증권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
lx
신한금융
메리츠증권
기업은행
하나금융그룹
넷마블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DB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